※ 해당 기사는 THE CFO 등록 CFO를 대상으로 2024년 11월 이뤄진 설문에 바탕해 작성했으며 아래와 같은 질문이 활용됐습니다. Q 지난 3년(2021~2023년) 동안 국내 동종업체들과 비교해 귀사의 항목별 경영성과는 어떤 수준인가
Q 올해(2024년) 국내 동종업체들과 비교해 귀사의 항목별 경영성과는 어떤 수준인가
(항목=매출액 증가율·영업이익률·현금흐름·신규 고객 증가·기존 고객 유지력·제품/서비스에 대한 기술적 우위·주요 고객들의 고객 만족도) 기업 최고재무책임자(CFO)들에게는 지난 3년(2021~2023년) 대비 올해는 유독 차갑다. 매출액 증가율과 영업이익률 등 주요 손익 지표에서 지난 3년보다 올해가 더 쉽지 않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CFO의 대표 업무인 현금흐름 관리 측면에서는 지난날과 올해를 비교하면 성과가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의견들이 주를 이뤘다.
THE CFO가 국내 주요기업 CFO 11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지난 3년 기준 동종업체 대비 매출액 증가율과 영업이익률이 어땠냐는 질문에 두 지표가 '높았다'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각각 30%(35명), 21%(25명)이었다. '매우 높았다'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각각 9%(11명), 7%(8명)이었다. '보통이다'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41%(48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외 '낮았다'라고 답변한 응답자와 '매우 낮았다'라고 답변한 CFO는 각각 17명, 6명이었다.
올해 역시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38%(44명)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동종업체 대비 매출액 증가율과 영업이익률이 '낮았다'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각각 20%(24명), 28%(33명)으로 지난 3년 데이터 대비 많았다.
현금흐름의 경우 지난 3년 대비 올해 오히려 더 개선됐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지난 3년 기준 동종업체 대비 현금흐름 수준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7%(43명)가 긍정적인 답변을 보였다. 올해의 경우 48%(54명)의 응답자가 긍정적 답변을 내놨다. 손익 전망 악화에 운전자본 관리와 선제적인 현금 확보 등 회사별 재무 전략에 영향을 받은 결과로 분석된다.
주요 고객들에 대한 고객 만족도에 대한 질문에서도 지난 3년 대비 올해 '좋다'는 의견이 줄었다. 응답자 중 76명(65%)이 지난 3년 동안 주요 고객들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좋았다고 응답한 반면 올해의 경우 52%(61명)만이 만족도가 좋았다고 답변했다.
신규 고객 증가와 관련해서는 지난 3년과 올해 큰 차이가 없었다. 지난 3년 기준 117명 중 55명(47%)이 신규 고객이 증가했냐는 질문에 '보통이다'라고 답했다. 42명(36%)의 응답자가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다. 올해의 경우 49명(42%)의 응답자가 '보통이다'라고 응답했다. 46명(39%)은 '그렇다' 혹은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다.
*2024 CFO 서베이는 THE CFO는 홈페이지
www.thecfo.kr에 등록된 CFO를 대상으로 2024년 11월 1일(금)부터 20일(수)까지 진행했습니다. 응답자는 설문 대상 593명 중 117명으로 응답률은 19.7%입니다. 응답자 117명의 소속 기업은 매출 기준으로 △10조원 이상 15곳(12.8%) △5조원 이상 10조원 미만 10곳(8.5%) △1조원 이상 5조원 미만 28곳(23.9%) △5000억원 이상 1조원 미만 15곳(12.8%) △5000억원 미만 49곳(41.9%)입니다. 온라인으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설문지 작성은 조영균 산업정책연구원 교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