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들을 제외하면 국내에선 'CAE(내부감사책임자, Chief Audit Executive)'라는 타이틀이 다소 낯설다. 하지만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월마트 등 미국 나스닥과 뉴욕증시를 대표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CAE를 임원으로 선임하고 있다. 감사위원회와는 별개의 조직이다.
쿠팡 역시 2021년 뉴욕증시에 입성하기 전부터 CAE를 채용해 기업공개(IPO) 준비를 했었다. 뉴욕증시 상장은 쿠팡이 적자에도 ’공모자금 5조원’이라는 잭팟을 터트릴 수 있었던 신의 한수로 꼽힌다. 하지만 국내보다 까다로운 회계·감사 규정을 준수해야하는 부담도 있다.
◇CAE가 중요한 까닭, SOX법쿠팡의 CAE는 타하 무프티(Taha Mufti)가 약 3년 가까이 맡아왔다. 무프티는 회계와 감사에서만 20년 넘게 몸담은 인물이다. 특히 SOX법(사베인즈-옥슬리법) 관련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았다고 평가된다. SOX법에서 규정하는 ‘ICOFR(재무보고에 대한 내부통제)’ 평가, 외부 및 내부 감사 분야를 주로 담당했다.
구체적으로 2000년부터 글로벌 회계·재무·컨설팅업체인 KPMG에서 약 13년간 근무하며 수석 감사(Audit Supervisory Senior), 자문 서비스 매니저(Manager, Advisory Services)를 거쳤다. 2013년엔 미국 플래시메모리 제조업체인 샌디스크의 내부감사 선임 매니저(Senior Manager, Internal Audit)로 이동했고, 샌디스크가 웨스턴디지털에 합병된 이후로는 웨스턴디지털 내부감사 수석 이사(Senior Director, Internal Audit)를 지냈다. 쿠팡에 영입된 것은 2020년 7월이다.
CAE는 내부 감사부서의 리더로 내부통제 체계를 감시하는 임원이다. 이를 경영진과 감사위원회에 보고하고 외부감사인과의 상호작용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각종 리스크를 예상해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있다. 국제내부감사인협회(IIA)가 조사한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CAE의 76%는 경영진 중 최고재무책임자(CFO)에게 보고하고 있으며, 또 60%는 SOX법 관련 관리책임을 맡는다.
SOX는 미국 역사상 최대의 기업 스캔들로 불리는 엔론(Enron)사태 이후 만들어진 법이다. 정식 명칭은 `상장기업 회계개혁 및 투자자보호법`이지만 법안을 제출한 폴 사베인스, 마이클 옥슬리 의원의 이름을 따 SOX법으로 불린다. 여러 섹션을 통해 감사인의 독립성, 내부 통제 개선, 재무공시 강화 등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CAE같은 컴플라이언스 담당 임원의 역할이 중요해진 배경이기도 하다.
가령 왜곡된 공시를 했을 때의 제재를 비교하면 차이를 실감할 수 있다. 한국은 고의적으로 공시의무를 위반했을 때만 대표이사와 제출담당 이사를 처벌한다. 제재 내용은 최대 2억원의 벌금, 최대 5년의 징역이다.
반면 미국의 경우 과실에 의한 위반까지 모두 처벌하고 있다. 처벌 대상은 CEO와 CFO인데, 고의일 때는 최대 500만달러(약 64억원)의 벌금과 최대 20년의 징역을 받을 수 있다. 과실이라고 해도 최대 100만달러(약13억원)의 벌금, 최대 10년의 징역으로 CEO와 CFO를 처벌한다. 제재의 범위와 강도 모두 미국이 훨씬 엄격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쿠팡 이후 미국 증시 상장을 노리는 기업이 늘었다”며 “하지만 미국은 SOX법 이후 회계와 감사 규정이 까다로워지면서 상장 유지를 위한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부감사조직 인력 채용, '리스크 및 통제 평가'쿠팡은 CAE 지원을 위한 내부감사조직에 대해서도 인력채용을 상시 진행 중이다. 역시 SOX 내부감사를 주요업무로 설명하고 있다. 쿠팡의 재무적 내부감사(Financial Internal Auditor)로서 재무보고 및 운영 측면에서 글로벌 리스크 및 통제 평가를 담당하게 된다.
이밖에 업무내용은 △CAE와 소통을 통한 통제환경 관련 이슈 파악 △CAE와 비즈니스 리더간 소통 지원 △글로벌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연관된 리스크 및 통제 요소를 재무보고에 미치는 영향 중심으로파악 △외부 감사자와 협업 △내부통제 평가 및 사정 등이다. SOX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감사 경험, 내부통제 개념에 대한 실무지식, 최소 5년 이상의 관련 경력 등을 자격요건으로 밝히고 있다.
쿠팡의 내부감사조직 규모나 보고라인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통상적으로 CAE는 이사회 내부의 감사위원회와 경영진 모두에게 보고하는 케이스가 일반적이다. 쿠팡은 지분 100% 보유한 모회사 쿠팡LLC가 상장하는 방식으로 증시에 입성했으며 이사진은 대부분 쿠팡에 투자한 기업의 요인들로 이뤄져 있다.
이중 영국 반도체기업 ARM의 CFO인 제이슨 차일드(Jason Child), 쿠팡 투자사인 런치타임의 공동설립자 벤자민 선(Benjamin Sun), GTY테크놀로지 홀딩스의 부회장인 해리유(Harry You) 등 3명이 쿠팡 감사위원회로 활동하고 있다. 감사위원장은 해리 유 부회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