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에 속한 최고재무책임자(CFO)들은 이사회에 참여하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CFO를 등기임원에 올리는 현대차그룹이나 LG그룹, 포스코그룹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사내이사 자리가 대부분 2명 내외로 한정돼 있어 최고경영자(CEO) 위주로 등기임원을 선임한다. 다만 현대미포조선, 현대건설기계 등 일부 계열사는 지주사 재무조직에 몸담은 임원을 사내이사로 앉히기도 한다. 그룹 측은 이사회 참여 여부와 무관하게 CFO들이 경영상 중요한 의견을 개진한다고 설명했다.
송명준 HD현대·한국조선해양 부사장, 강영 현대중공업 부사장, 김병철 현대미포조선 상무, 배연주 현대건설기계 전무 등 상장 기업 CFO 모두가 자사 미등기 임원이다.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로보틱스 △현대제뉴인 △현대오일뱅크 등 비상장사도 마찬가지다.
그룹 내 상장사들은 이사회 구성의 통일성을 확립했다. '5인 체제'를 채택했는데, 사내이사 2인과 사외이사 3인이 뭉친다. 지주회사인 HD현대 이사회에는 권오갑 회장과 정기선 사장이 사내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조선업 부문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사내이사는 가삼현 부회장과 정기선 사장이다.
비상장 기업의 이사회 구성은 4인, 5인, 7인 등으로 제각기 다르다. 현대제뉴인과 현대로보틱스는 4인 체제를 채택했다. 사내이사 3명과 기타비상무이사 1명이 뭉쳤다.
현대케미칼 이사회는 사내이사 2명과 기타비상무이사 3명 등 5인으로 이뤄졌다.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오일뱅크는 7인 이사회 구성을 채웠다. 과반수인 4명이 사외이사다. 외부 전문가의 경영 자문에 방점을 찍은 기조가 반영됐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주요 계열사들은 정관에 명시된 바에 따라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구성을 결정하는데, 대체로 운영 효율성 제고와 속도감 있는 의사결정을 염두에 둘 것"이라며 "재무 총괄 임원이 각사 이사회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경영진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의견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한때 강영 재경본부장(부사장)이 이사회에 참여한 적 있다. 강 부사장의 사내이사 선임 시점은 2021년 4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 조영철 한국조선해양 경영지원실장이 중도 사임하자, 강 부사장과 이상균 조선해양사업 대표가 함께 자리를 이어받았다.
당시 강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내정한 배경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2016년 조선·해양플랜트·특수선 경영부문장을 역임하며 당사 경쟁력 향상을 이끌어냈다"며 "검증된 경영능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사업보고서에 서술했다.
사내이사직을 내려놓은 시기는 올해 4월이다. 이사회의 인적 구성이 변화를 겪었기 때문이다. 사내이사 3인, 사외이사 4인으로 이뤄진 7인 체제에서 '5인 체제'로 재편됐다.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정원이 한 자리씩 줄어들었다. HD현대, 한국조선해양 등 그룹 산하 주요 회사들이 5인 이사회를 구성한 만큼 보조를 맞추는 취지가 반영됐다.
일부 계열사 이사회는 지주사의 재무 임원을 사내이사로 앉혔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건설기계가 대표적인 사례다. 현대미포조선은 조진호 HD현대 재무지원담당(상무)을 등기임원으로 올렸다. 조 상무는 내부거래위원회 멤버로도 참여 중이다.
현대건설기계의 경우 HD현대와 한국조선해양 CFO를 겸직하고 있는 송명준 부사장이 2018년부터 사내이사로 활약해왔다. 2017년 현대중공업 건설기계부문의 인적분할을 계기로 현대건설기계가 출범한 만큼, 재무건전성을 초기부터 탄탄히 다져야 한다는 인식이 사내에서 대두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