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가 이사회 평가에서 190점이 넘는 양호한 성적표를 받았다. 이사회 견제기능 지표에서 최고경영자 승계정책을 마련하는 등 이유로 고득점에 성공한 것이 바탕이 됐다. 다만 평가 개선 프로세스 지표에서 이사회 활동에 대해 외부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등 이유로 아쉬움을 남겼다.
THE CFO는 평가 툴을 제작해 '2024 이사회 평가'를 실시했다. 지난 5월 발표된 기업지배구조보고서와 2023년 사업보고서, 2024년 상반기 보고서 등이 기준이다. △구성 △참여도 △견제기능 △정보접근성 △평가 개선 프로세스 △경영성과 등 6개 공통지표로 이사회 구성과 활동을 평가한 결과 현대엘리베이터는 255점 만점에 192점을 받았다.
현대엘리베이터는 구성 지표에서 45점 만점에 33점을 받았다. 올해 3월 정기주주총회 결과 기준 현대엘리베이터 이사회는 총 7명으로 이사회 규모가 효과적인 토의와 활동을 위해 적정한지를 묻는 항목에서 3점을 받았다. 이사회는 사내이사 1명, 기타비상무이사 2명, 사외이사 4명으로 구성돼 다수의 독립적인 사외이사로 구성돼있는지를 묻는 항목에서 3점을 받았다.
이사회 의장이 사외이사로 관련 항목에서 최고 점수(5점)를 받았다. 이사회 내 위원회로 의무 설치 대상인 감사위원회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외에 평가보상위원회, ESG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리스크관리위원회 등 4개 위원회를 설치해 이사회 내 위원회 수가 적정한 수로 구성돼있는지를 묻는 항목에서 4점을 받았다. 모든 위원회 위원장이 사외이사로 관련 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다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사외이사 4명과 기타비상무이사 2명으로 구성돼 관련 항목에서 3점에 그쳤다. 이사회 지원 업무를 이사회사무국이 아닌 기획재정담당과 경영기획팀이 겸해 이사회 지원조직이 별도로 운영되는지를 묻는 항목에서 2점에 그쳤다.
참여도 지표에서는 40점 만점에 36점을 받았다. 지난해 이사회를 21회 개최해 관련 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고 이사 교육을 12회, 감사위원회 교육을 4회 실시해 관련 항목에서 각각 최고 점수를 받았다. 다만 감사위원회 회의를 7회 개최해 4점을 기록했다.
특히 현대엘리베이터는 견제기능 지표에서 45점 만점에 40점을 받으면서 고득점에 성공했다. 사외이사만의 회의를 15회 개최했으며 최고경영자 승계정책을 마련해 관련 항목에서 각각 최고 점수를 받았다. 내부거래위원회를 설치하고 내부거래 업무를 전담시켰으며 주주가치 제고 성과에 연동해 보수를 지급하면서 관련 항목에서 각각 최고 점수를 받았다.
다만 부적격 임원의 선임 방지를 위한 정책이 마련돼있는지를 묻는 항목에서 최저 점수(1점)를 받아 아쉬움을 남겼다. 이에 대해 현대엘리베이터 측은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통해 "기업가치 훼손 또는 주주권익 침해에 책임이 있는 자를 임원으로 선임하지 않도록 이사 후보 선정과 이사 선임 과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며 "선임된 후에는 내부 징계위원회 등의 기구를 통해 선량한 관리자로서 임원의 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보접근성 지표에서는 35점 만점에 25점을 기록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해 11월 공정공시를 통해 2023~2027년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해 관련 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이사 활동 내역과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전자공시와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해 관련 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평가 개선 프로세스 지표에서는 35점 만점에 19점에 머물렀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이사회 활동에 대해 내부평가를 실시하지만 외부평가는 실시하지 않아 관련 항목에서 3점을 받았다. 다만 이사회 평가 결과는 공시하지 않아 관련 항목에서 최저 점수에 그쳤다. 사외이사에 대한 개별 평가를 수행하지 않으며 평가 결과를 재선임에 반영하지도 않아 관련 항목에서 각각 최저 점수에 머물렀다.
현대엘리베이터 측은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통해 "사외이사에 대한 개별평가를 미실시해 사외이사 평가를 재선임에 반영한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이사회 운영 평가를 도입해 사외이사에 대한 평가를 대체하고 있으며 국내외 유수 기업과 기관이 활용하는 정량적, 정성적 지표를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선별해 평가 기준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경영성과 지표에서는 55점 만점에 39점을 받았다. 배당수익률, 주가수익률, 매출성장률, 영업이익성장률 등 항목에서 KRX300 평균치를 웃돌면서 고득점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