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의 경영 최우선순위가 '조달'인 점은 확실하다. 관건은 '얼마나' 필요한 지다. SK온이 마주한 조달 이슈는 얼마나 크고, 목표 조달액을 채우기 위해 SK온이 어떤 방법론을 내세울 지, 또 조달 과정에서 늘어날 부채 부담을 어떻게 대응할 지가 시장의 관심사다.
우선 투자 규모가 가장 큰 건은 미국 포드와의 합작사인 '블루오벌SK'다. SK온은 포드와의 합작을 발표하면서 총 5조1000억원을 쓰겠다고 밝혔지만, 이 금액은 당시 원화 환산 금액에 불과하다. 정확한 투자 규모를 알기 위해서는 달러화로 표기된 투자 목표액 정보가 필요하다.
최근 SK이노베이션은 자체 보도자료를 통해 SK온과 포드 양사가 총 114억달러를 투자해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고 총 129GWh(기가와트시)의 생산능력을 갖춘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재 환율(약 1319.8원) 기준 약 15조457억원으로 SK온의 부담금만 7조5000억원이 넘는다.
이 금액은 최대 132억달러까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전자공시시스템 EDGAR에 공시된 포드의 작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포드는 2026년까지 블루오벌SK에 최대 66억달러를 출자한다. 포드가 66억달러를 부담한다면 50대 50 합작 파트너인 SK온 역시 66억달러를 부담한다. 현재 환율로 환산하면 약 8조7113억원이 나온다.
블루오벌SK가 설립 결정이 날 시기쯤 이미 이 금액은 SK이노베이션 측에서도 공개된 바 있다. SK온과 SK배터리아메리카는 포드와 블루오벌SK측과 66억달러의 출자보증계약을 맺었다. 이 보증계약의 보증자가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이었다. 사실상 자회사의 출자예정금액을 모회사가 보증을 서준 셈이다. 다만 해당 공시에는 투자 기간이 '출자 의무 완료 시까지'로 명료하게 나타나 있지는 않다.
2026년 말까지 7조5000억~8조7000억원을 마련해야 하는 미션에서 이미 일부는 해결했다. SK온의 자회사 SK배터리아메리카는 작년 말 1차 출자분으로 6억9080만달러(한화 약 8976억원)를, 2차 출자분으로 15억8000만달러(약 2조504억원)를 블루오벌SK에 출자했다. 총 목표 출자액을 66억달러로 계산하면 앞으로 43억2920만달러(약 5조7158억원)를 더 출자해야 하는 셈이다.
SK온은 작년 한국투자프라이빗에쿼티(한투PE)와 이스트브릿지파트너스(이스트브릿지)로 구성된 한투PE 컨소시엄과 모회사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약 2조8000억원을 수혈받았다. 이 금액들은 1차 출자와 2차 출자에 소모됐을 가능성이 크다.
약 3년 8개월이 남은 시간 동안 6조원에 육박하는 금액을 모집하기 위해 SK온은 각종 조달 방법을 총동원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블루오벌SK에 자금을 출자하는 주체인 SK배터리아메리카는 이미 상당 수준의 금융권 차입을 일으킨 상태다.
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배터리아메리카의 채무에 대한 SK온의 채무보증잔액이 3조270억원을 기록했다. 비슷한 규모의 차입이 실제로 이뤄졌다고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금융권 조달로 끌어온 자금 외 시장성 조달을 통해서도 투자 재원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달 업계에 따르면 SK온은 추가 유상증자를 통해 약 2조~3조원의 투자금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유증이 진행된다면 이 결과가 조달 목표액을 채우는 데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단기간 내 거대 자금을 모집해야 하는 와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점은 SK온이 자체 현금창출력을 키우는 것이다. 작년 SK온은 991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SK온은 올해 EBITDA 흑자전환, 내년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목표로 내걸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