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CFO

퇴직연금 돋보기

IBK베트남플러스아시아, 동일유형 수익률 '발군'

6개월 성과 12.7% 기록, 현지 우량기업 분산투자 주효

조영진 기자  2023-10-13 10:49:35
IBK자산운용의 베트남 투자펀드가 최근 상당한 수익률을 기록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동일유형 펀드 가운데 미래에셋, 삼성, 한투 등을 제치고 선두권에 오른 것으로 관측된다.

1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IBK베트남플러스아시아증권투자신탁의 'C-Re' 클래스는 최근 3개월 수익률 7.3%를 기록했다. 신한투자증권에 집계된 퇴직연금 상품 가운데 미래에셋인도중소형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1호, 하이월드에너지증권자투자신탁 다음으로 높은 수익률이다. 베트남 투자펀드로는 최고성과를 기록 중이다.

함께 집계된 △삼성베트남증권자투자신탁(UH) 'Cpe' 5.2% △삼성베트남증권자투자신탁UH 'Cpe' 5.7% △삼성아세안플러스베트남증권자투자신탁UH 'Cpe' 3.7% △미래에셋베트남증권자투자신탁1호(UH) 'C-P2e' 3.6% 등을 모두 웃돌고 있다. 동일유형 펀드로 분류된 한국투자연금베트남증권자투자신탁 'C-Re' 3.5%와 비교해도 성과가 두드러진다.

6개월 기준으로도 신한투자증권에 집계된 베트남 투자펀드 가운데 최상위권 수익률에 속한다. IBK베트남플러스아시아증권투자신탁 퇴직연금 클래스의 6개월 수익률은 12.7% 수준이다. 삼성베트남증권자투자신탁(13.3%)과 함께 선두를 다투고 있으며 미래에셋베트남증권자투자신탁1호(6.7%), 삼성아세안플러스베트남증권자투자신탁(3.4%) 등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

이 펀드는 자산총액의 60% 이상을 베트남에 소재한 회사, 베트남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현지 및 아시아지역 회사의 상장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증권집합투자기구다. 투자대상 기업의 펀더멘털 변화, 이익 지속성, 재무분석 및 경영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투자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IBK베트남플러스아시아증권투자신탁[주식](C-Re) 최근 3개월 수익률. 출처=신한투자증권

'C-Re' 클래스는 수수료 미징구의 온라인 퇴직연금형 상품이다. 운용펀드가 최초 설정된지 10년이 지난 2017년 12월 설정됐으며 현재 계약원본 규모는 80억원 수준이다. 선취수수료 및 환매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으며 운용보수로는 투자금액의 1.00%를 수취한다. 판매사, 사무관리사 수수료를 포함한 총보수는 1.42%다.

IBK베트남플러스아시아의 성과는 기본적으로 베트남 증시 강세로부터 비롯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하향 안정되는 가운데 월별 소매판매가 전년 대비 꾸준히 상승하며 강한 내수 흐름을 이어갔다. 베트남이 2분기 GDP성장률로 4.14%를 기록하면서 시장 예상인 3.8%를 큰 폭으로 상회해 경기회복 기대감을 끌어올리기도 했다.

베트남 정부는 정책금리 및 부가가치세율 인하, 시중은행 신용대출 상향 등 경기지원 정책을 시행했고, 이에 경기회복 기대감이 높아지며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빈 그룹의 2분기 매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주요기업들의 실적 전망치 상향조정도 증시의 호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지난 8월 기준 IBK베트남플러스아시아의 상위 보유종목은 FPT CORP(9.0%), 베트남무역은행(VCB, 8.4%), 모바일월드(MWG, 7.6%), 퓨뉴언주얼리(PNJ, 7.1%) 등이다. 지난 5월 집계된 베트남무역은행(VCB, 8.7%), FPT CORP(8.6%), 퓨뉴언주얼리(PNJ, 7.6%), 모바일월드(MWG, 6.3%) 순에서 일부 변화가 발생했다.

FPT Corp은 베트남에 본사를 IT 기업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대 전화, 디지털 카메라 등을 포함한 정보통신 부문과 대학원 수준의 컴퓨터 교육 및 경영 교육, 부동산 개발 교육 등의 투자교육 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지난 12일 기준 시가총액은 약 6조7700억원 수준이다.

모바일월드는 dienmay.com과 thegioididong.com이라는 두 개의 소매 체인을 운영하고 있다. Thegioididong.com 체인은 휴대 전화, 태블릿, 노트북 및 이들 제품의 액세서리를 포함한 디지털 제품 판매를 전문으로 한다. dienmay.com 체인은 TV, 노래방 시스템, 냉장고, 세탁기 등과 같은 가전 제품을 주로 판매 중이다.

보석 제조·판매업을 영위하는 퓨뉴언주얼리의 시가총액은 약 1조4500억원 수준이다. 베트남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PNJ골드, PNJ실버, CAO파인 주얼리 등 여러 브랜드의 보석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계열사를 통한 액화 석유 가스(LPG) 거래, 부동산 운영, 해산물 가공 등도 병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