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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건 관련기사
순영업현금흐름 반등...운전자본 통제 효과 톡톡
국내 화장품 위탁생산업체들은 근래 영업현금흐름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영업 활동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운전자본이 과도하게 누적되지 않도록 자산 관리 등을 타이트하게 전개하는 모습이다. 이를 토대로 순영업현금흐름 개선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가장 뚜렷한 변화 움직임이 감지되는 곳은 '코스맥스'다. 비교 대상인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의 운전자본이 지난해 소폭 늘어난 반면 코스맥스는 동 수치를 크게 끌어내렸다. 운전자본 투자를 축소해 순영업현금흐름을 진작시키고자 노력했다. 앞서 글로벌 제조 법인 영업 손실이 이어지며 순영업현금흐름 창출에 난항을 겪었던 만큼 유동성 확보 전략에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화장품 OEM·ODM 업체 3사(한국콜마,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의 순영업현금흐름은 지난해 일제히 개선됐다. 운전자본 증...
김소라 기자
금융 비용 증가에도...채무 상환 작업 '여유'
국내 화장품 위탁생산업체들이 빚 상환 역량 면에서 가시적인 개선 흐름을 보이고 있다. 매출 규모를 극적으로 늘린 2018년 이후 변화 추이를 돌이켜 볼 때 현재 해당 역량이 가장 강화된 것으로 나타난다. 수익성 제고 성과를 기반으로 금융비용 확대 흐름에 적절히 대응하는 모습이다. 특히 코스맥스와 코스메카코리아가 재무 안정성을 크게 끌어올렸다. 유동성을 새로이 확충, 순차입 규모를 축소했다. 이를 토대로 중장기 관점에서 투자 가능 여력을 늘렸다. 반면 한국콜마는 이와 비교해 다소 부진한 흐름이 감지된다. 수익성 개선 등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났음에도 근래 시설 투자 확대 등 현금 지출 부담이 따르며 재정 건전성이 약화됐다. 국내 화장품 위탁생산업체들은 일제히 빚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상환 역량 가늠추인 이자보상배율 지표가 최근 일제히 상승세로 돌아섰다. 코로나 시기...
활발한 자산 재배치...유형자산 확충에 전력 집중
화장품 위탁생산업체들은 일제히 고정비가 가파르게 증가해 왔다. 적극적인 생산역량(CAPA) 확대에 따라 자산 상각 비용이 덩달아 불어난 영향이다. 세부적으로 상각 대상은 일부 차이를 보였지만 지난 10여 년간 동 비용이 꾸준히 증가해 온 것은 동일했다. 이러한 흐름은 자산 구성 변화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총 자산 가운데 비유동자산 비중이 대부분 높게 잡힌다. 당장 현금화할 수 있는 가용 가능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기 보다 장기적으로 수익 창출의 동력이 되는 비유동자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직접 화장품 생산을 도맡는 OEM·ODM 업체 특성과도 맞닿아 있다. 국내 주요 화장품 OEM·ODM 업체들은 장기간 유형자산 확보에 주력해 왔다. 국내를 비롯해 중국, 미국 등 글로벌 곳곳에 자체 생산 거점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생산 수요를 빠르게...
빚 부담 가중에도...3사 일제히 '점프업' 베팅
국내 화장품 위탁생산업체들은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 급속히 성장했다. 소수 브랜드가 장악하던 화장품 시장이 온라인 등 유통 방식 변화를 계기로 다변화되면서 위탁생산업체들의 먹거리도 더 풍성해졌다. 소비자가 각각의 개성을 쫓는 개인화 시대가 도래하며 세부 화장품 품목과 종류가 다양해진 점도 기회로 작용했다.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업자개발생산(ODM) 등 화장품 위탁생산업체들은 이 시기를 놓치지 않았다. 저마다 스케일 업을 위해 신규 성장 동력을 적극 발굴했다. 각자 방향성에 맞게 타깃 시장을 대상으로 대규모 자본을 투하하는 식의 변화가 이뤄졌다. 결과적으로 이는 현재 각 기업의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만 재무구조 약화에 따른 위험 관리가 이들 기업의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국내 화장품 OEM·ODM 업체들은 적극적인 차입 전략을 견지해 왔다...
에이블씨엔씨, 현금 지출 자제 분위기 속 '통 큰 배당'
화장품 브랜드들은 지난 몇 년간 자금 지출을 자제하고 있다. 영업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니면 되도록 자금을 비축해 두는 식이다. 어느 정도 자본력이 뒷받침 되는 대형 브랜드의 경우 설비 확충이나 배당 지급 같은 현금 유출을 자제하는 모습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이런 가운데 도리어 방향성은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사업 우선 순위 위주로 압축적으로 투자하는 까닭이다. 근래 각기 타깃 시장을 대상으로 자금을 집행하는 활동들이 감지된다. 일부 브랜드는 산업 위축 시기 중단했던 배당을 재개하는 등 주주 챙기기에 나서고 있다. 국내 주요 화장품 브랜드들은 현재 여유 자금 마련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해 일제히 잉여현금흐름(FCF, Free Cash Flow)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대체로 근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투자 활동을 축소하며...
고성장 흐름 '뚜렷'...인디 뷰티 브랜드 약진 직수혜
국내 주요 화장품 위탁생산업체들은 가파른 성장을 구가해 왔다. 이는 지난 10여 년간의 수익 변화를 단순 되짚어 본 결과다. 짧지 않은 기간 수익이 꾸준히 우상향 흐름을 보이는 것이 확인된다. 화장품 브랜드들이 고전하는 상황과 상반된다. 로드숍(원브랜드숍) 업체를 중심으로 중국 소비자 수요를 흡수하며 급속 성장한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은 최근 몇 년간 수익성 회복에 난항을 겪고 있다. 경쟁력을 가진 여러 신생 브랜드의 약진으로 기존 대형 업체들이 좀체 힘을 쓰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반면 이러한 흐름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업자개발생산(ODM) 등 화장품 위탁생산업체엔 절호의 기회가 됐다. THE CFO는 국내 주요 화장품 OEM·ODM 업체의 재무 변화 상을 비교했다. 대상은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한국콜마', '코스맥스'와 코스닥 상장사 '코스메...
로드숍 현금흐름 '기사회생', 빅2 유출은 더 심화
국내 주요 화장품 브랜드들은 현금 흐름 면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최근 현금 유입이 다시 턴어라운드한 그룹과 반대로 유출 상태가 심화되고 있는 부류다. 타이트한 운전자본 관리와 영업 활동 강화를 기반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한 곳들이 특히 눈에 띄었다. 상대적으로 대규모 자본을 바탕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빅2(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는 현금 유입과 관련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순전히 영업에서 창출하는 현금만 놓고 보면 국내 화장품 산업 전성기였던 2010년대 초중반 수준에 훨씬 못 미친다. 이에 따라 실제 현금 유입 현황을 나타내는 재무 지표 개선 작업 등도 쉬이 이뤄지지 못하는 형국이다. 그럼에도 제한적인 차입 기조를 유지, 해외 신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노력을 현재 기울이고 있다. 대표 로드숍 브랜드로 꼽히는 에이블씨엔씨(미샤)와 토니모리는 최근 현금...
빚 상환 능력 일제 후퇴…부채 관리 의지는 엿보여
국내 주요 화장품 브랜드들은 빚 상환 역량이 일제히 약화되는 흐름을 보여왔다. 한국 뷰티 브랜드 호황기였던 2010년대 중반 이후의 궤적을 따라가 보면 이같은 분위기가 단번에 감지된다. 영업으로부터의 현금 창출력은 약화되는 한편 부채에서 발생하는 이자 비용 부담은 더 가중되는 형태다. 이러한 상황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빚 상환 역량이 약화되는 것은 재무적 관점에서 가장 좋지 않은 신호다. 외부 차입을 크게 일으켰다고 해도 이를 갚을 수 있는 재정적 여력이 뒷받침된다면 문제 되지 않는다. 오랜 기간 화장품 판매 등 영업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 K뷰티 브랜드들은 이러한 최악의 시나리오를 피하지 못했다. 곧바로 커버리지 지표가 악화되는 결과에 직면했다. 이는 THE CFO에서 분석한 국내 주요 뷰티 브랜드 전반에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1세대 로드숍(원브랜드숍) 업체인...
나홀로 성장한 LG생활건강, 성장 속도는 주춤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은 이전과는 다른 비즈니스 환경에 놓여 있다. 오프라인 원브랜드숍(로드숍)의 위축, 중국 시장 수요 둔화 등 지난 10여 년간 급속한 변화를 겪어 왔다. 최근엔 온라인을 중심으로 화장품 벤처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추세다. 이런 상황을 극명히 잘 보여주는 것은 재무 지표다. 특히 영업의 결과로 발생하는 손익 증감분이 고스란히 반영되는 자산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즉 재무상태표 세부 항목 변화와 특정 기간 동안의 증감 추이를 파악해 그때그때 영업에서의 성과를 가늠하는 식이다. 이에 THE CFO는 4개 국내 주요 화장품 브랜드(에이블씨엔씨, 토니모리,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의 자산 변화와 상호 간 비교를 통해 업계 변천사를 점검해 보고자 한다. 근래 가장 뚜렷이 잡히는 신호는 '정체'다. 화장품 브랜드 전반의 외형 성장이 멈...
1세대 로드숍, 드라마틱한 EBITDA 업다운 배경은
국내 주요 화장품 브랜드 재무제표를 보면 특정 시기 비슷한 흐름이 감지된다. 2019년을 기점으로 최근까지 약 5년 여간의 기간이 대상이다. 주요 수익성 지표와 재무구조 등에서 이들 기업은 유사한 변동 패턴을 보였다. 특히 이러한 변화는 오프라인에 자체 브랜드 점포를 다수 운영하던 기업 위주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부동산 임차 등을 통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해 온 화장품 브랜드들이다. 이 임차와 관련한 국제회계기준(IFRS) 변동으로 리스의 재무제표 적용 방식이 바뀌면서 재무구조 상 후속 변화도 여럿 감지됐다. 현금 창출력 개선 등이 대표적이다. THE CFO가 국내 주요 화장품 브랜드 재무를 분석한 결과 1세대 로드숍 중심으로 뚜렷한 변화 패턴이 감지됐다. 분석 대상은 총 4개 업체(△에이블씨엔씨 △토니모리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로 이들 모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