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한 변동장세가 이어지면서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한 인공지능(AI) 상품이 재주목을 받고 있다. AI가 스스로 학습하면서 전세계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해 손실을 방어하는 'KB올에셋AI솔루션EMP'가 대표적이다.
KB자산운용이 2020년 6월 설정한 'KB올에셋AI솔루션EMP'는 모자형, 재간접형 구조로 현재 운용펀드 기준 순자산총액 51억원(설정원본액 47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KB국민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다. 설정일 이후 각 클래스별 누적수익률은 평균 6~7%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 펀드는 KB자산운용이 개발한 AI(인공지능) 투자모델 '앤더슨'을 활용해 전세계 다양한 자산(주식, 채권, 리츠 및 커머디티 등)과 관련 국내외 ETF 등에 분산투자한다. AI를 활용하기 때문에 초과 수익은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손실은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한다. 종목별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앤더슨는 '딥러닝 기술'(컴퓨터가 사람의 뇌 신경 구조와 같은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판단을 내리도 록 하는 인공지능 분석기술)을 적용해 다양하고 끊임없이 변하는 글로벌 금융시장 관련 데이터들을 꾸준히 분석해 최근 트랜드를 파악하는 인공지능 모델이다. 총 4단계로 구동되며 가장 효과적인 ETF를 선정하고 리밸런싱하는 과정을 거친다.
가령 현재 시장상황을 토대로 과거 유사한 상황, 향후 벌어질 수 있는 이벤트 등을 예측해 투자자산별 수익률과 변동성, 상승확률 및 손실과 이익 비율 등을 전망한다. 또 각 투자자산 별로 사용 가능한 국내 및 해외(특히 미국) ETF들을 주기적으로 분석하고 모니터링해 성과를 효과적으로 추종한다.
지난달 말 기준 대표 구성 종목은 △Vanguard Real Estate ETF △ISHARES JP MORGAN USD EMERGI ETF △SPDR Bloomberg Short Term High △SPDR Bloomberg 1-3 Month T-Bil △ISHARES SHORT TREASURY BOND ETF △ISHARES MSCI EMERGING MARKET △VANGUARD FTSE DEVELOPED ETF 등이다.
한편 모펀드가 설정원본액 15억원을 밑도는 경우 이날로부터 1개월 이내 수익자총회 없이 종전 'KB올에셋AI솔루션EMP모(혼합-재간접형)에서 'KB스타막강단기국공채모(채권)'로 자동 전환될 수 있다. 투자자는 이로 인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책임매니저는 홍융기 펀드매니저다. 삼성자산운용 패시브사업본부를 현재 당사 ETF&AI부문에서 근무 중이다. 전제 운용 경력만 19년이다. 현재 5개 펀드(1016억원 규모)를 운용 중이다. 부책임 운용역은 신영증권,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등을 거친 이상원 매니저가 맡는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