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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흐름 개선 결실…순조달 규모는 급증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종합] ⑮그룹 재무 온도계 개별기업이 아닌 그룹 전체의 재무지표를 총체적으로 살펴본다. 주요 계열사들의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현금흐름 등을 합산해서 분석하는 방식이다. HD현대그룹의 경우 HD현대(별도), HD한국조선해양(별도),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HD현대에너지솔루션,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 등 8개 상장사와 사업·분기보고서를 제출하는 현대삼호중공업, HD현대오일뱅크 등 비상장사 2곳의 지표를 더했다. 2023년 HD현대그룹은 '현금흐름 개선'이라는 결실을 맺었다. 조선업 경기 회복에 힘입어 영업활동현금흐름(NCF)이 3조원을 웃돌았고 최근 5년을 통틀어 가장 많은 규모로 나타났다. 잉여현금흐름(FCF)은 8000억원을 기록하며 2016년 이후 처음으로 '순...
박동우 기자
'외부자금 확보 총력' 현대오일뱅크, 순조달 '1조' 돌파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⑭순조달 순조달은 기업이 사업연도 개시일 이후 증자, 차입 등을 통해 끌어온 자금의 합에서 같은 기간 갚은 돈을 차감한 금액이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가운데 △차입금의 상환과 조달(리스부채 상환 포함)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신종자본증권의 상환과 발행 등을 가감해서 구하며, 그만큼 현금성자산이 증가 또는 감소한다. HD현대그룹의 순조달 규모를 계열사별로 살펴본다. HD현대그룹 계열사들의 순조달 합산액이 2022년 2000억원에서 지난해 1조3000억원으로 급증했다. 특히 HD현대오일뱅크의 순조달 규모가 1조원을 돌파했다. 회사채 발행 등 외부자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다. 현대삼호중공업은 탄탄해진 현금창출력을 토대로 상환에 집중했고 순조달액 마이너스(-) 9000억원을 기록했다. ...
그룹 합산 잉여현금흐름, 7년 만에 '순유입' 전환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⑬잉여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은 기업이 매년 창출하는 여윳돈을 뜻한다.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에서 세금과 영업비용, 자본적지출(CAPEX) 등을 차감하고 남은 현금이다. 기업은 이 돈을 저축하거나 채무상환, 인수합병 등에 쓸 수 있는데 잉여현금이 적자 전환하면 부족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해야 한다. 다만 잉여현금이 배당 등으로 계속 외부 유출될 경우 실질적 가처분현금이라는 의미는 상당히 퇴색된다. 따라서 THE CFO는 배당지급액까지 제한 개념을 잉여현금의 기준으로 사용했다. HD현대그룹의 잉여현금흐름을 계열사별로 살펴본다. 지난해 HD현대그룹 계열사들의 합산 잉여현금흐름(FCF)이 8000억원을 웃돌면서 7년 만에 '순유입'으로 전환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증가가 잉여현...
합산 영업현금 3조 돌파 기여한 '현대삼호중공업'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⑫영업활동현금흐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기업이 장사를 통해 실제로 벌어들인 현금이다. 재고, 매출채권 같은 영업자산과 영업부채의 증감이 EBITDA(상각전영업이익)에는 반영되지 않지만 영업활동현금흐름에는 반영된다. 현금이 드나든 기록 자체에 집중하기 때문에 회계처리 방식과 크게 상관없이 현금흐름을 측정한다는 장점이 있다. HD현대그룹의 현금흐름 추이를 계열사별 영업현금 변동을 통해 살펴본다. 지난해 HD현대그룹의 영업활동현금흐름(NCF)이 3조원을 돌파했다. 결정적 기여를 한 계열사는 현대삼호중공업이다. 선박 수주 호황에 따른 수혜를 입고 전년 동기대비 12배 넘게 불어난 2조5000억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HD현대오일뱅크는 유가 정제마진 하락 여파로 영업현금이 1조원대에서 3000억원 수준으로 급감했...
운전자본투자 3조 감소…배경은 '삼호重·오일뱅크'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⑪운전자본 부담 순운전자본은 1년간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소요되는 자본이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매출채권, 재고자산, 선급금 등)에서 영업활동로 인한 부채(매입채무, 미지급비용 등)를 차감해 셈한다. 이 값이 클수록 기업의 상시적 활동에 자금이 많이 묶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순운전자본에서 자산의 증가는 현금의 감소를, 부채의 증가는 현금의 증가를 뜻하며 따라서 현금흐름상 순운전자본의 변동, 즉 순운전자본투자액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HD현대그룹의 운전자본 부담을 계열사별 순운전자본투자액의 증감 추이를 통해 살펴본다. 지난해 HD현대그룹의 전반적인 운전자본 부담이 경감됐다. 10개사 순운전자본투자를 합산한 금액이 마이너스(-) 1조3000억원을 기록했는데 2022년 1조7000억원보다 3조...
'수주호황' 현대삼호중공업, 1조 불어난 유동성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⑩현금 및 현금성자산 기업이 보유한 현금성자산은 영업활동과 투자활동, 재무활동의 결과물로 유동성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다. 은행에서 언제든 찾을 수 있는 요구불예금(보통예금이나 당좌예금)뿐 아니라 회계상 큰 거래비용 없이 현금 전환이 쉽고, 가치변동의 위험이 크지 않은 금융상품을 포함한다. 초단기 수익증권인 MMF, 취득당시 상환일까지의 기간이 3개월 이내인 상환 우선주, 취득당시 3개월 이내의 환매조건인 환매채 등이다. HD현대그룹의 현금성자산 증감 추이를 계열사별로 살펴본다. 지난해 HD현대그룹 계열사 가운데 현대삼호중공업의 유동성이 가장 많이 늘었다. 수주 호황에 힘입어 현금성자산이 1조원 넘게 불어났다. HD한국조선해양은 IMM PE가 보유한 현대삼호중공업 지분을 사들인 여파로 현금성자산이...
HD현대일렉트릭, 단기차입 비중 '하락폭 최대'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레버리지·커버리지] ⑨차입 만기 구조 국내기업들은 단기자본에 대한 의존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이처럼 단기화된 차입 구조, 또는 만기 집중의 문제는 차환(Refinance) 리스크와 불가피하게 연동된다. 금리 상승 등으로 불리한 조건을 감수해야하거나, 때에 따라 신규차입 자체가 어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장기적인 유동성 관리 측면에서도 잦은 차환 발행은 부담 요소다. HD현대그룹의 차입 전략과 현황을 계열사별 만기구조 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지난해 HD현대일렉트릭의 총차입금 대비 단기성 차입금 비중 하락폭이 '최대'를 기록했다. 80%에서 58%로 22%포인트 낮아졌다. 장기성 차입으로 차환하는 전략을 구사한 점이 주효했다.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단기성 차입금 비율은 90%를 웃돌...
HD현대오일뱅크, 이자보상배율 '12→2배' 급락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레버리지·커버리지] ⑧이자비용 기업의 이자비용에는 차입금이나 사채에서 발생하는 이자 외에도 자본화 차입원가, 리스부채에 대한 이자 등이 포함된다.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이자보상배율로 이자지급 능력을 가늠할 수 있다. 이자보상배율이 1보다 작다면 영업활동에서 창출한 이익으로 이자를 감당할 수 없다는 뜻이다. HD현대그룹의 이자비용 증감 추이와 지급 능력을 계열사별로 살펴본다. 지난해 HD현대그룹은 조달금리 상승 여파를 피하지 못했다. 계열사 이자비용 합산액이 1년새 5000억원에서 7000억원으로 불어났다. HD현대오일뱅크는 이자보상배율이 12배에서 2배로 급락했다. 수익성 위축에 따른 영업이익 감소, 이자비용 증가가 함께 맞물린 결과다. 그룹 주요 계열사로 10개 기업을 살폈다. △HD현대 ...
현대오일뱅크, 현금창출력 대비 빚부담 가중 '2→7배'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레버리지·커버리지] ⑦현금창출력 대비 차입 부담 순차입금/EBITDA는 현금창출력과 순차입금 규모를 비교해 차입금 상환능력을 가늠하는 기준이다. 실제 현금흐름에서 EBITDA(감가상각 전 영업이익)를 전부 상환재원으로 쓰진 않지만 본원적 영업에서 창출되는 이익의 대표적 지표이기 때문에 활용되고 있다. HD현대그룹의 차입 부담 수준을 EBITDA 대비 순차입금 배율을 통해 살펴본다. 지난해 HD현대오일뱅크의 현금창출력이 둔화된 양상을 보였다. 상각전영업이익(EBITDA) 대비 순차입금 배율이 2배에서 7배로 커지며 빚 부담은 한층 가중됐다. HD현대중공업은 EBITDA가 흑자로 전환하면서 현금창출력 개선을 이뤄냈다. 하지만 빚 부담은 여전히 무겁다. 순차입금/EBITDA 지표가 9배로 계열사 중에서 가장 ...
차입금 1.3조 줄인 현대삼호중공업 '감소율 최고'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레버리지·커버리지] ⑥차입금 지표 총차입금은 총부채 가운데 이자발생부채(interest bearing debt)를 말한다. 주로 △단기차입금 △장기차입금 △유동성장기부채(기타유동성장기부채 차감) △단기사채 △장기사채로 이뤄지며, 영업활동 관련 매입채무나 퇴직급여충당부채 등은 제외한 개념이다. HD현대그룹의 차입 규모 변화를 총차입금, 그리고 총차입금에서 현금성자산을 차감한 순차입금의 증감 추이를 통해 살펴본다. 지난해 HD현대그룹 계열사 가운데 현대삼호중공업의 총차입금 감소율이 가장 높았다. 현금창출력 향상에 힘입어 2조원까지 급증한 유동성을 발판 삼아 1년 사이 차입규모를 1조3000억원 줄이는데 성공했다. 전체 차입금이 가장 많은 계열사는 9조8000억원을 보유한 HD현대오일뱅크로 나타났다.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