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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슈어테크 자회사 에인 VS 파인랩, 모회사 닮은 경영전략
사람과 종이만 있으면 된다는 인지(人紙)산업 보험업에도 디지털의 열풍이 불고 있다. CM(사이버마케팅)이 중요한 영업채널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CM 채널만을 통해 영업하는 ‘디지털 보험사’들도 나타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상품 개발이나 추천 등에도 소프트웨어(SW)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이른바 '인슈어테크'의 시대다. 상장 GA(법인보험대리점) 2사는 상반된 경영전략을 구사해 왔다. 인카금융서비스가 보험 영역에서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는 데 집중하는 반면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에이플러스에셋)는 보험과 연계된 분야 전반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양사의 인슈어테크 전략에서도 같은 흐름이 나타난다. 인카금융서비스의 자회사 에인이 보험 분야의 서비스에 집중하는 반면 에이플러스에셋의 자회사 파인랩은 보험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등 라이프케어...
강용규 기자
'보험 집중 vs 토털 라이프케어' 상반된 경영전략
상장 GA(법인보험대리점) 인카금융서비스와 에이플러스에셋은 성장 전략에서 상반된 모습을 보인다. 인카금융서비스는 보험 판매시장에서의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는 데 집중해 설계사 수를 빠르게 늘리는 중이다. 머지않아 독립형 GA 1위사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실적 안정성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반면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에이플러스에셋)는 상조서비스, 헬스케어, 진단기기 등 라이프케어 전반으로 사업을 다각화하는 중이다. 보험업 전반의 침체를 신사업 발굴로 극복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인카금융서비스, 독립형 GA 규모 1위 '턱밑' 인카금융서비스는 2019년 말 기준 설계사 1만296명을 보유해 처음으로 1만명을 넘어섰다. 당시 설계사 1만명 이상을 보유한 독립형 GA는 1만5049명의 GA코리아와 1만3965명의 글로벌금융판매, 그리고 인카금융서비스 단 ...
창업자 출신회사 따르는 생·손보 판매비중
GA(법인보험대리점)의 매출은 보험 판매로 원수보험사로부터 지급받는 수수료다. 보유 설계사들이 생명보험과와 손해보험 중 어떤 상품을 더욱 많이 판매했는지에 따라 매출 포트폴리오의 생·손보사 비중도 달라지는 것이다. 인카금융서비스는 매출 포트폴리오의 생·손보사 비중이 상위권 GA 평균에 가까운 반면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에이플러스에셋)는 생보사 수수료의 비중이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이다. 양사 창업자의 출신 전적회사와 그에 따른 기반 인맥의 차이가 매출 비중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된다. ◇업계 표준 인카금융서비스 vs 생보 강한 에이플러스에셋 GA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보유 설계사 수 기준 상위 10개 독립형 GA의 판매수수료 합계는 4조5469억원으로 집계됐다. 생보사 수수료가 1조5506억원으로 34.1%, 손보사 수수료가 2조9963억원으로 65.9%...
같은 출발 다른 전략으로 성장한 독립형 GA 2사
현재 보험판매시장에서 GA(법인보험대리점)는 원수보험사 전속 설계사 조직보다 규모가 큰 영업의 주요 채널이다. 전속 설계사를 보유한 원수사라도 GA를 활용하는 것이 더는 특별한 일이 아니다. 오히려 GA 채널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GA 자회사를 설립해 운영하는 원수사가 늘고 있다. 국내 보험시장이 포화에 가까운 상황에서 자회사형 GA의 증가는 독립형 GA의 영향력 약화를 의미한다. 그러나 독립형 GA들 가운데서도 여전히 경쟁력을 유지하며 시장의 강자로 인정받는 곳들이 있다. 특히 인카금융서비스와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에이플러스에셋)는 GA업계의 단 둘뿐인 상장사로서 업계의 '대표자'로 여겨진다. ◇인카금융서비스, 보험비교 사이트에서 초대형 GA로 인카금융서비스는 1999년 오픈한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사이트를 기반으로 2000년 설립된 '자동차보험시장'이 전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