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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빚 줄이기' 매진… 3년간 순상환액 3조 육박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⑬순조달 순조달은 기업이 사업연도 개시일 이후 증자, 차입 등을 통해 끌어온 자금의 합에서 같은 기간 갚은 돈을 차감한 금액이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가운데 △차입금의 상환과 조달(리스부채 상환 포함)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신종자본증권의 상환과 발행 등을 가감해서 구하며, 그만큼 현금성자산이 증가하거나 줄어든다. GS그룹의 순조달 규모를 계열사별로 살펴본다. GS그룹은 최근 몇 년간 외부자금을 끌어오기보단 부채 축소에 열을 올리고 있다. 202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주요 계열사들의 합산 순조달 규모가 줄곧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기간 갚은 돈만 2조8000억원을 넘는데, 특히 GS칼텍스가 대거 빚을 상환 중이다. 주요 계열사는 △GS △GS리테일 △GS건설 △GS글로벌 등 상장...
고진영 기자
여윳돈 '빠듯'…8개사 잉여현금흐름 74% 축소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⑫잉여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은 기업이 매년 창출하는 여윳돈을 뜻한다.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에서 세금과 영업비용, 자본적지출(CAPEX) 등을 차감하고 남은 현금이다. 기업은 이 돈을 저축하거나 채무상환, 인수합병 등에 쓸 수 있는데 잉여현금이 적자 전환하면 부족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해야 한다. 다만 잉여현금이 배당 등으로 계속 외부 유출될 경우 실질적 가처분현금이라는 의미는 상당히 퇴색된다. 따라서 THE CFO는 배당지급액까지 제한 개념을 잉여현금의 기준으로 사용했다. GS그룹의 잉여현금흐름을 계열사별로 살펴본다. 올해 상반기 GS그룹은 현금흐름이 악화하면서 여윳돈이 빠듯해진 모습을 보였다. 1년 전 1조원에 가까웠던 주요 계열사들의 합산 잉여현금흐름이 2000억원대...
영업현금 1조 줄었다…6개 계열사 나란히 축소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⑪영업활동현금흐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기업이 장사를 통해 실제로 벌어들인 현금이다. 재고, 매출채권같은 영업자산과 영업부채의 증감이 EBITDA(상각전영업이익)에는 반영되지 않지만 영업동현금흐름에는 반영된다. 현금이 드나든 기록 자체에 집중하기 때문에 회계처리 방식과 크게 상관없이 현금흐름을 측정한다는 장점이 있다. GS그룹의 현금흐름 추이를 계열사별 영업현금 변동을 통해 살펴본다. 올 상반기 GS그룹은 전반적인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악화하는 추세를 보였다. 주요 계열사 가운데 GS에너지와 GS리테일을 제외하면 모두 전년 상반기 말보다 영업현금이 줄었다. 합산 영업현금흐름의 감소 규모는 1조원을 훌쩍 넘는다. 주요 계열사는 △GS △GS리테일 △GS건설 △GS글로벌 등 상장사 4개, 그리고 △GS에너지...
'외형 주춤' GS그룹, 운전자본부담도 급감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⑩운전자본 부담 순운전자본은 1년간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소요되는 자본이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매출채권, 재고자산, 선급금 등)에서 영업활동로 인한 부채(매입채무, 미지급비용 등)를 차감해 셈한다. 이 값이 클수록 기업의 상시적 활동에 자금이 많이 묶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순운전자본에서 자산의 증가는 현금의 감소를, 부채의 증가는 현금의 증가를 뜻하며 따라서 현금흐름상 순운전자본의 변동, 즉 순운전자본투자액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GS그룹의 운전자본 부담을 계열사별 순운전자본투자액의 증감 추이를 통해 살펴본다. 올해 상반기 GS그룹의 운전자본 부담은 지난해에 이어 축소 기조가 계속됐다. 주요 계열사 중에서 가장 운전자본 규모가 큰 GS칼텍스의 순운전자본투자액이 2년째 마이너스(-)를 보이고...
보유현금 2조 급감…원인은 GS건설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현금흐름] ⑨현금 및 현금성자산 기업이 보유한 현금성자산은 영업활동과 투자활동, 재무활동의 결과물로 유동성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다. 은행에서 언제든 찾을 수 있는 요구불예금(보통예금이나 당좌예금)뿐 아니라 회계상 큰 거래비용 없이 현금 전환이 쉽고, 가치변동의 위험이 크지 않은 금융상품을 포함한다. 초단기 수익증권인 MMF, 취득당시 상환일까지의 기간이 3개월 이내인 상환 우선주, 취득당시 3개월 이내의 환매조건인 환매채 등이다. GS그룹의 현금성자산 증감 추이를 계열사별로 살펴본다. 올해 GS그룹은 현금성자산이 급격히 줄어든 모습을 보였다. 주요 계열사 대부분의 현금성 자산이 감소했는데 특히 GS건설이 보유한 현금이 1년 만에 1조5000억원 넘게 축소됐다. 현금이 증가한 계열사는 GS와 GS에너지, G...
짧아진 만기…단기성 차입금 4년간 3.7조 늘었다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레버리지·커버리지 지표] ⑧차입 만기 구조 국내기업들은 단기자본에 대한 의존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하지만 단기화된 차입 구조, 또는 만기 집중의 문제는 차환(Refinance) 리스크와 불가피하게 연동된다. 금리 상승 등으로 불리한 조건을 감수해야하거나, 때에 따라 신규차입 자체가 어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유동성 관리 측면에서도 잦은 차환 발행은 부담 요소다. GS그룹의 차입 전략과 현황을 계열사별 만기구조 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GS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차입구조가 지난 4년간 단기화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까지 단기성 차입금 비중을 합산 20%대로 유지하고 있었으나 점차 만기가 단기화되면서 30%대로 올랐다. 이 기간 총차입금이 단기 조달을 중심으로 확대된 탓이...
연 이자비용 1조 육박…GS건설·GS칼텍스 '최다'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레버리지·커버리지] ⑦이자비용 기업의 이자비용에는 차입금이나 사채에서 발생하는 이자 외에도 자본화 차입원가, 리스부채에 대한 이자 등이 포함된다.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이자보상배율로 이자지급 능력을 가늠할 수 있다. 이자보상배율이 1보다 작다면 영업활동에서 창출한 이익으로 이자를 감당할 수 없다는 뜻이다. GS그룹의 이자비용 증감 추이와 지급 능력을 계열사별로 살펴본다. GS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연간 부담하고 있는 이자비용이 총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 3년 전과 비교해 70% 이상 증가한 규모다. 이 기간 GS칼텍스와 GS건설의 이자비용이 급증한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 이자보상배율의 경우 GS에너지가 가장 높았다. 주요 계열사는 △GS △GS리테일 △GS건설 △GS글로벌 등 상장사...
그룹 차입부담 끌어내린 GS에너지·GS칼텍스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레버리지·커버리지 지표] ⑥현금창출력 대비 차입 부담 순차입금/EBITDA는 현금창출력과 순차입금 규모를 비교해 차입금 상환능력을 가늠하는 기준이다. 실제 현금흐름에서 EBITDA를 전부 상환재원으로 쓰진 않지만 본원적 영업에서 창출되는 이익의 대표적 지표이기 때문에 활용되고 있다. GS그룹의 차입 부담 수준을 EBITDA 대비 순차입금 배율을 통해 살펴본다. 올해 상반기 GS그룹은 주요 계열사들의 전반적인 차입부담이 상당폭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합산 순차입금에 크게 변화가 없었던 반면 현금창출력은 확대됐기 때문이다. 특히 특히 GS에너지와 GS칼텍스 현금창출력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 주요 계열사는 △GS △GS리테일 △GS건설 △GS글로벌 등 상장사 4개, 그리고 △GS에너지 △GS칼텍스...
그룹 차입 줄어도…순차입금 '요지부동' 이유는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레버리지·커버리지 지표] ⑤차입금 지표 총차입금은 총부채 가운데 이자발생부채(interest bearing debt)를 말한다. 주로 △단기차입금 △장기차입금 △유동성장기부채(기타유동성장기부채 차감) △단기사채 △장기사채로 이뤄지며, 영업활동 관련 매입채무나 퇴직급여충당부채 등은 제외한 개념이다. GS그룹의 차입 규모 변화를 총차입금, 그리고 총차입금에서 현금성자산을 차감한 순차입금의 증감 추이를 통해 살펴본다. 올해 상반기 GS그룹은 주요 계열사 전반적으로 차입 규모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GS칼텍스의 총차입금이 1년 전과 비교해 조단위로 감소했다. 반면 순차입금의 경우 계열사 대부분의 축소 기조에도 불구하고 합산 규모는 작년 상반기와 크게 변화가 없었다. GS건설이 가진 현금성자산이 급감한 탓이...
계열 전반 부채비율 개선...'아픈 손가락' GS건설
파이낸셜 인덱스(Financial Index)란? [레버리지·커버리지 지표] ④부채비율 부채비율은 자기자본 규모 대비 총부채의 비중을 뜻한다. 타인자본에 대한 의존도와 재무 안전성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 지표다. 업종마다 다르지만 통상 100% 이하면 매우 안전, 200%를 넘으면 위험하다고 간주하고 있다. GS그룹의 부채비율 등락 추이를 계열사별로 살펴본다. 올해 상반기 말 GS그룹은 주요 계열사 8개 가운데 부채비율이 200%를 넘는 회사가 GS건설과 GS이앤알 2곳 있었다. GS이앤알의 경우 개선세가 두드러지는 반면 GS건설은 1년 전보다 부채비율이 악화한 상태다. 주요 계열사는 △GS △GS리테일 △GS건설 △GS글로벌 등 상장사 4개, 그리고 △GS에너지 △GS칼텍스 △GS이앤알 △GS EPS 등 사업보고서 제출의무가 있는 비상장사 4개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