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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 규모가 보여줄 '글로벌 톱 위상'
현대차 인도법인이 이르면 다음 달 기업공개(IPO)를 위한 예비 서류를 현지 당국에 제출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시장과 업계는 상장 몸값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 숫자가 단지 현대차의 한 해외법인이 아닌 현대차그룹 전체의 글로벌 위상을 확인하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글로벌 위상 가늠할 수 있는 '시금석' 인도는 중국과 미국에 이은 글로벌 3위 자동차시장이다. 지난해에만 약 500만대의 자동차가 팔렸다. 극심한 빈부격차로 구매층은 제한적이지만 14억명을 넘는 인구가 판매 대수를 탄탄하게 받치고 있다. 인도에겐 '앞으로가 더 좋을 것'이란 기대도 많다. 정부의 친환경 정책 의지가 강력하기 때문이다. 인도 정부는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30년까지 전체의 30%로 확대하기로 하고 세제 지원 및 인프라 확대 등에 힘쓰는 중이다. 대신 그만큼 시...
이호준 기자
인도에 스며든 현대차의 자신감, 상장의 '밑천'
인도를 블루오션이라고만 볼 수 있을까. 신흥 강국임은 분명하지만 인도는 진입 장벽과 개별 산업의 특수성 등을 들여다보면 접근이 쉽다고만 볼 수 없는 곳이다. 인도의 산업 정책이 '자립 인도(Atmanirbhar Bharat)'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연장선상에서 나온 자국 중심의 수출입 장벽과 까다로운 조세 제도 등은 외국 기업들에게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부족한 인프라와 더딘 일처리 등 추가로 볼 만한 문제도 더 있다. ◇진출 장벽 높아…대부분이 택하는 '합작사 혹은 M&A' 이 때문에 인도엔 동종 업체와 손을 잡고 현지 영향력을 키워 나가는 외국 기업들이 거의 대부분이다. 일본 완성차 기업 스즈키가 대표적 사례다. 스즈키는 1982년 인도 국영기업 마루티와 '마루티 스즈키'라는 현지 합작사를 세웠다. 처음 확보한 지분율은 26%였지...
다가오는 '심사의 시간'…상장 시간표 살펴보니
현대차가 인도 현지 법인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온 지도 석 달 여가 흘렀다. 현재 업계와 외신은 다음 달 정도엔 현대차가 IPO를 위한 서류를 현지 거래소에 제출할 계획이라는 소식을 전하고 있다. ◇DRHP 심사에 통상 3개월 소요…이후 절차는 일사천리 투자자 보호를 위해 상장 요건을 따져본다는 점에서 국내 증시와 인도 증시의 IPO 과정은 큰 틀이 같다. 특히 이해관계자와의 의견 조율, 상장 구조 확정, 그리고 회계 관련 내부 통제 구축 등 상장 준비 과정에서 흔히 요구되는 선결 과제가 거의 흡사하다. 상장 준비가 완료되면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작성해 상장심사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인도의 경우 상장예비심사청구서는 DRHP(Draft Red Herring Prospectus), 상장심사기관은 증권거래위원회(SEBI)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