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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짜'된 재무구조…이자비용 20억→200만원
엠게임은 순현금 상태를 7년째 이어가고 있는 재무 우량기업이다. 빚이라고는 10억원이 채 안 되는 리스부채밖에 없다. 하지만 사정이 항상 좋지는 않았다. 10년 전만 해도 자산 대부분이 차입일 정도로 위기가 혹독했는데 어떻게 현금부자로 거듭났을까. 엠게임은 2010년대 초반 재무건전성이 빠르게 나빠졌다. 주력 게임인 '열혈강호 온라인'으로 얻었던 성장세가 본격적으로 꺾인 시절이다. 2012년 649억원이었던 자기자본이 1년 만에 74억원 수준으로 급감하면서 자본잠식을 간신히 면했다. 자본을 대거 까먹은 이유는 2013년 682억원의 순손실을 냈기 때문이다. 차입 규모 역시 2013년을 전후해 급격히 늘었다. 잉여현금흐름이 수년째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현금부족 상태가 발생했다. 당시 총자산이 575억원이었는데 이 가운데 차입금이 400억원에 육박했다. 4억원 정도를...
고진영 기자
'레거시 IP' 열혈강호의 생존전략
IT업계에서 레거시(Legacy)란 아직 쓰이고 있지만 낡고 오래된 무언가를 뜻한다. 엠게임의 '열혈강호 온라인'은 이런 레거시 지식재산권(IP)이 부활한 대표적 케이스다. 거의 20년 전 출시됐는데 여전히 팔팔한 캐시카우로 엠게임을 견인하고 있다. 엠게임이 이렇다할 신작 없이도 올해 창사이래 최대 외형을 달성한 배경이다. 엠게임은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역대 최고 규모인 559억원의 연결 매출을 기록했다. 실적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열혈강호 온라인이다. 엠게임은 게임별 매출을 구간별로만 공개하고 있으며 열혈강호 온라인이 연간 매출 300억원 이상, 나이트 온라인이 100억원 이상을 낸다. 이 밖에 10억~50억원 사이의 매출을 버는 게임으로 △이터널시티 △영웅온라인 △귀혼 △드로이얀 온라인 등이 있다. 흥미로운 부분은 회사의 주축인 열혈강호 온라인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