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CFO

이정석

  • 작성 : 2022년 07월 04일
  • 업데이트 : 2023년 11월 29일
  • 출생
    • 1971년 01월
  • 학력
    1991년  숭실대 경제학
    2013년  서강대 경영전문대(MBA) 석사
  • 약력
    2009년 01월  AK홀딩스 기획 부장(부장)
    2015년 12월  AK홀딩스 재무기획본부 본부장(본부장)
    2020년 01월  제주항공 경영기획본부 본부장(상무)
    [현]2022년 11월  제주항공 경영기획본부 본부장(전무)

프로필수정


원문 수정 내용 추가

이력

이정석 전무는 1971년 1월생이다. 숭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학교 MBA 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애경그룹 지주사인 AK홀딩스에서 기획을 담당했으며 제주항공에 합류하기 전에는 2015년부터 4년간 AK플라자 경영기획본부장으로 일했다. 이후 재무기획본부장, 경영기획본부장 등 경력을 쌓았다. 2020년 1월부터 제주항공의 재무기획본부장이 됐고 12월 조직개편에서 경영기획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재무부서뿐 아니라 기존 경영본부까지 지휘하고 있다. 기존 재무수장이던 김태윤 상무가 이스타협력단장이 되면서 이정석 전무가 재무기획본부장으로 부임해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됐다. 2022년 11월 말 발표된 정기 임원인사에서 전무로 승진했다.

인맥

2020년 1월 취임 후 같은 해 6월 직속 상관인 대표이사가 바뀌었다. 이석주 전 제주항공 대표가 AK홀딩스 대표로 자리를 옮겼고 아시아나항공에서 전략기획본부장을 지낸 김이배 부사장이 제주항공 신임 대표로 취임했다. 김이배 대표는 2024년 임원 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김 대표는 제주항공 창립 이래 처음 등장한 항공사 출신 CEO다.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 33년간 몸 담으며 항공업 전문성과 노하우를 쌓았다. 하지만 전무 3년 차였던 2020년 3월 아시아나항공 전략기획본부장에서 갑작스럽게 사퇴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단초가 된 ‘감사의견 한정’ 사태의 책임 차원이었다. 이후 아시아나항공 계열 LCC인 에어부산, 에어서울에서 각각 기타비상무이사, 사내이사로 약 1년간 근무했으며 퇴임 후 제주항공으로 이직했다. 김 대표 역시 이정석 전무와 마찬가지로 전략기획본부장 출신의 '관리통'인 만큼 경영자로서의 성향이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평가다. 이 전무와 호흡을 맞추는 데도 이런 점이 긍적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파이낸셜 스토리

이 전무가 CFO로 부임했던 2020년은 제주항공이 유동성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자금조달이 필요했을 때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저비용항공사(LCC)는 대형항공사(FSC)처럼 화물기 운영이 쉽지 않아 빚만 쌓였다. 제주항공도 트래블버블(격리면제 여행 권역), 항공수요 회복만을 바라보고 자금 마련을 위해 유상증자를 시행할 수밖에 없었다. 제주항공은 2020년 5월 운영자금 마련과 채무상환을 위한 증자를 추진했다. 코로나19로 항공업계가 대한 투자가 얼어붙은 시기라 유증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지만 3개월 만인 2020년 8월에 마무리에 성공했다. 2019년 12월에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에 나섰다. 실사 후 2019년 12월 18일 인수합병 계약을 맺고 계약금 115억 전액을 이스타항공을 위해 지원했다. 이후 제주항공의 지휘 하에 이스타항공은 2020년 3월까지 운항을 중단하고 구조조정에 돌입하는 등 인수절차를 진행했다. 하지만 제주항공이 2020년 7월 코로나19 불확실성을 이유로 매매계약을 해지하면서 인수가 무산됐다. 이후 제주항공은 2020년, 2021년 2년 연속 3000억원대 적자가 이어졌다. 2021년 3분기 기준 자본잠식률이 96.3%에 달했다. 국내 저비용항공사(LCC)가운데 유일하게 2000억원에 육박하는 추가 자금 지원을 받았다. 금융당국과 논의를 시작할 때는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으로 1700억원을 받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기안기금의 이자가 고금리라는 점에서 다른 형식의 지원으로 논의했다. 이 전무는 금융당국과 릴레이 협의 끝에 1977억원 규모의 '정책금융+기안기금' 형태의 추가 자금지원을 이끌어냈다. 이 일련의 과정에서 이 전무가 그룹 최고위층의 두터운 신뢰를 받았다는 후문이다.

조달

이정석 전무는 제주항공에 자본 잠식 리스크가 있는 상황에서 CFO에 올랐다. CFO 부임 이후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운영 자금 확보와 대규모 자본 확충에 나섰다. 2019년말 매출액은 1조3840억원, 영업손실은 329억원에 달했다. 2020년에도 3358억원의 적자와 3138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그 결과 제주항공은 2020년, 2021년 동안 1500억원,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했다. 애경그룹도 핵심 계열사인 제주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그룹 지주사인 AK홀딩스와 에이케이아이에스(AKIS)는 보유한 계열사 지분을 담보로 수백억원의 자금을 빌렸고, 다른 계열사들은 AK홀딩스에 중간배당을 하며 실탄 확보를 도왔다. AK홀딩스는 NH투자증권과 400억원 규모의 주식담보대출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기간은 1년이며 담보물은 제주항공 보통주 429만1845주다. 이는 보유한 제주항공 주식 2055만3129주 가운데 20.9%인 규모다. 2022년 5월 제주항공은 결손금 누적에 따른 자본잠식 우려를 사전에 해소시키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사모 영구채를 790억원 발행하기도 했다. 2021년까지 연결기준으로 당기순손실이 지속(2723억원)된 영향이다. 다만 2022년 1분기 순손실은 659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794억원)보다 135억원가량 줄었다. 부채비율의 경우 2019년 말 351.38%에서 2021년 말 588.12%로 상승, 2022년 1분기 말에는 925.4%까지 높아졌다. 2022년 1분기 말 기준으로 제주항공의 현금성자산(단기금융상품 포함)은 2292억원, 총 차입금은 6680억원이다. [2023.11.28] 제주항공은 최대주주인 AK홀딩스와 애경자산관리를 대상으로 404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마무리했다. 유상증자의 대가로 AK홀딩스와 애경자산관리가 각각 50%씩 보유하고 있는 에이케이아이에스 지분 전량을 받는 현물출자 방식이다. 제주항공은 그룹 내 IT기업을 자회사로 편입함으로써 IT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자본 확충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사내위상

사내이사 4인 체제를 유지해온 제주항공은 어려운 경영 환경을 감안해 2021년부터 사내이사를 2명 줄여 2인 체제로 꾸렸다. 김이배 대표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이정석 전무 등이 운영한다. 특히 2021년 2월 새롭게 사내이사로 합류한 이정석 전무는 조직개편에서 약진, 애경그룹 수뇌부로부터 탄탄한 신임을 받고 있다는 평이다. 이 전무가 이사회에 진입하게 된 배경은 2020년 제주항공 유동성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자금 조달을 잇달아 성사시켰기 때문이다. 이 전무는 재무부서뿐 아니라 기존 경영본부까지 지휘하고 있다.

특이사항

제주항공 보통주 1241주를 보유하고 있다.

관련기사

CFO’s Track Record

투자자 소통

[ CFO 취임 이후 IR 개최 횟수: 총 11 펼쳐보기 ]
일시 장소 참가대상자 개최목적 개최방법 후원기관 주요 설명회내용
2024.11.20 서울 여의도 등 국내 기관투자자 2024년 3분기 실적 설명 및 투자자 당사 이해도 증진 국내NDR LS증권 2024년 3분기 실적 설명 및 질의응답
2024.05.08 서울 여의도 등 국내 기관투자자 2024년 1분기 실적 설명 및 투자자 당사 이해도 증진 국내NDR 유진투자증권 2024년 1분기 실적 설명 및 질의응답
2024.02.21 서울 여의도 등 국내 기관투자자 2023년 실적 설명 및 투자자 당사 이해도 증진 국내NDR 한화투자증권 2023년 실적 설명 및 질의응답
2023.09.12 여의도 Conrad 호텔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 2023년 KB Korea Conference 참가 그룹미팅 KB증권 2023년 2분기 실적 설명 및 질의 응답
2023.08.31 서울 여의도 등 국내 기관투자자 2023년 2분기 실적 설명 및 투자자 당사 이해도 증진 국내NDR 한화투자증권 2023년 2분기 실적 설명 및 질의응답
2023.08.08 제주항공 서울지사 회의실 증권사 운송담당 애널리스트 2023년 2분기 잠정실적 발표 기업설명회 자사주관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 및 질의응답
2023.06.08 서울 여의도 外 국내 기관투자자 2023년 1분기 실적 설명 및 투자자 당사 이해도 증진 국내NDR 삼성증권 2023년 1분기 실적 설명 및 질의응답
2023.05.26 - 한화투자증권 운송담당 애널리스트 2023년 1분기 실적 설명 컨퍼런스 콜 자사주관 2023년 1분기 실적발표 및 질의응답
2023.05.23 미래에셋증권 여의도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 미래에셋증권 주관 Corporate Day 참가 소규모 그룹미팅 미래에셋증권 2023년 1분기 실적 설명 및 질의 응답
2020.02.13 서울 여의도 外 국내 기관투자자 2019년 실적 설명 및 투자자 당사 이해도 증진 국내NDR 하이투자증권 2019년 실적 설명 및 질의응답
2020.02.11 제주항공 서울지사 회의실 증권사 운송담당 애널리스트 실적 발표 제주항공 2019년 4분기, 2019년 연간실적 발표

부임 이후 회사 재무 변화

  • 차입금평균이자율=1년치로 추산한 차입금 금융비용/(기초 총차입금+기말 총차입금)/2
  • 이자부담률=1년치로 추산한 차입금 금융비용/(기초 부채총계+기말 부채총계)/2

타인자본 조달 실적

채권
※발행이력이 없습니다.
메자닌
발행일 분류 시장 발행금액(백만) 만기일 행사가 권리행사개시일 권리행사종료일 대표주관사 인수BP 진행상황
2021.12.28 CB 코스피 30,000 2051.12.28 16,840 2022.12.28 2051.11.28 0 완료
2020.12.28 CB 코스피 6,400 2050.12.28 17,978 2021.12.28 2050.11.28 0 완료
2020.12.28 CB - 40,000 2050.12.28 17,978 2021.12.28 2050.11.28 0 완료

자기자본 조달 실적

유상증자
※발행이력이 없습니다.

재무 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