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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재

  • 작성 : 2023년 06월 15일
  • 업데이트 : 2024년 08월 07일
  • 출생
    • 1972년 10월 (서울특별시)
  • 학력
    1991년  고려대 한문학과
    1988년  대성고(서울)
  • 약력
    1995년 03월  삼성물산 기획팀 
    2002년 08월  메타랩스 CFO(상무)
    2018년 03월  르노코리아자동차 경영지원팀 
    2018년 05월  야놀자 CFO(상무)
    2020년 04월  쏘카 CFO(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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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

1972년생으로 서울 출신인 이창재 상무는 쏘카에서 CFO직을 맡고 있다. 서울 대성고를 졸업 후 1991년 고려대 한문학과를 졸업, 삼성물산과 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아비스타(현 메타랩스), 바이오업체 EDGC, 야놀자 등을 거쳐 2020년 4월 쏘카에 합류했다. 쏘카의 경우 CEO 산하에 CFO가 편재돼 있으며, 이 상무는 재무본부와 경영기획본부, IR본부, 플릿(차량구매와 매각) 본부 등 4개 조직을 총괄하고 있다.

인맥

이창재 본부장(CFO)은 현 CEO인 박재욱 대표가 직접 영입한 인사로 알려져 있다. 박재욱 현 대표나 쏘카 대주주인 이재웅 전 대표와 직접적인 인연은 없었고, 헤드헌팅을 통해 쏘카의 CFO로 선임됐다는 것이 내부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본부장은 삼성그룹 출신으로 삼성물산과 르노삼성자동차, 아비스타(현 메타랩스), 야놀자 등을 거쳤는데, 선임 배경으로는 쏘카 상장이 연관돼 있다. 선임 당시 쏘카는 IPO(기업공개)를 준비중이었는데, 과거 상장 기업을 관리한 경험이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영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파이낸셜 스토리

이창재 상무가 CFO로 발탁된 2020년 쏘카의 연결기준 자산총계는 2716억원 수준이었다. 부채총계 2399억원, 자본총계 317억원으로 부채비율이 700%를 넘었다. 같은 해 쏘카는 영업손실을 기록, 누적 결손금은 2744억원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그간 쏘카는 회사채 발행을 통해 시장에서 자금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왔다. 재정적으로 건강한 상태는 아니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한다. 2021년 쏘카는 총 300억원 규모 회사채를 연이어 발행했다. 또 9월 기사포함렌터카(라이드헤일링) 사업을 중단키로 결정했다. 2021년 말에는 유상증자를 통해 수혈한 자금을 활용,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을 운영하는 모두컴퍼니를 인수하고, 공유자전거 일레클 운영사 나인투원도 인수했다. 그 결과 1년여 만에 관계기업 투자주식 규모가 184억원 증가했다. 과거 발행한 전환사채를 보통주로 전환하면서 주식발행 초과금이 급격히 증가했다. 2021년 순이익으로 37억원을 기록하면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쏘카는 이듬해인 2022년 상반기부터 IPO 준비에 본격 착수했고, 2022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공모가는 2만8000원으로 희망가 범위 3만4000원~4만5000원을 밑도는 수준이었지만 청약 경쟁률 56대 1을 기록할 정도로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상장을 통해 쏘카는 1019억원 조달했다. 2022년말 쏘카는 자산총계 2475억원, 부채총계 3381억원으로 부채비율이 148% 수준을 나타냈다. 2년여 전과 비교해 대폭 낮아진 셈이다.

조달

쏘카는 2019년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했다. 1회차 사모 전환사채는 3년만기, 99억원 규모로 발행했는데 현재 보통주로 전환 완료된 상태다. 같은 해 12월 발행한 119억원 규모 2회차 사모 전환사채 역시 3년 만기로 현재는 보통주 전환을 모두 마쳤다. 2020년 발행한 3회차 사모 전환사채는 100억원 규모로 2023년 2월 만기 앞두고 보통주 전환됐다. 비슷한 시기 발행한 200억원 규모 4회차 사모 전환사채는 만기 5년으로 현재 일부 보통주로 전환됐다. [2023.08.22] 쏘카의 재무적투자자(FI)인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PE)가 쏘카 보유 지분의 절반을 처분했다. 쏘카의 지분 7.4%를 보유한 헤르메스투는 주주간 계약에 따라 에스오피오오엔지를 대상으로 121만1989주(지분율 3.7%)에 대해 주식매수청구권(풋옵션)을 행사한다고 공시했다. 헤르메스투는 IMM PE가 쏘카에 투자하기 위해 세운 특수목적회사다. 에스오피오오엔지는 쏘카 최대주주인 에스오큐알아이의 특수관계인으로 에스오큐알아이는 이재웅 전 쏘카 대표가 설립한 투자회사다. 한편 최대주주인 에스오큐알아이와 에스오피오오엔지는 쏘카의 상장 직전 2022년 3월, 전략적 투자자(SI)인 롯데렌탈과 보호예수 기간 만료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발행주식총수의 5%에 해당하는 주식을 롯데렌탈에 매수청구할 수 있는 계약을 맺었다. 동 계약에 따라 에스오피오오엔지는 풋옵션을 행사하였고 쏘카 주식 105만2000주를 롯데렌탈에 양도할 예정이다. 결과적으로 IMM PE의 지분율은 종전 7.4%에서 3.7%로 낮아지고 롯데렌탈의 지분율은 11.8%에서 15%로 증가한다. [2023.09.01] 롯데렌탈은 8월 31일 이사회 결의를 거쳐 (주)SK가 보유하고 있는 쏘카 지분 보통주 587만2450주를 최소 1321억원에 추가 인수한다고 공시했다. 2023년 9월 14일과 2024년 9월 13일 두 차례에 걸쳐 각각 293만6225주를 인수할 계획이다. 매매계약에 따라 대금은 최대 1462억원까지 늘어날 수 있다. 거래가 계획대로 종료된다면 롯데렌탈은 쏘카 지분 32.91%를 확보해 2대 주주가 된다.

사내위상

이창재 상무는 '카셰어링'을 표방하는 쏘카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신사업이다 보니 IPO 과정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많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발벗고 뛰어다니면서 상장 성공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수익성 개선에 대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서 영업손실 상태인 손익을 흑자로 돌아서게 하는데도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자동차 보험료 협상이나 차량 구매 관련 캐피탈사와의 파이낸싱 코스트 절감 등 비용 통제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수익을 끌어올리는데 주력한 점을 회사 내부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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