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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두홍

  • 작성 : 2022년 05월 16일
  • 업데이트 : 2023년 09월 07일
  • 출생
    • 1966년 08월 (경상북도)
  • 학력
    1985년  연세대 경영학
    연세대 경영학 석사
  • 약력
    2017년 02월  현대자동차 기획조정실 경영기획1팀 팀장(상무)
    2018년 01월  현대파워텍 재경실 재경실장(상무)
    [현]2019년 01월  현대로템 재경본부 재경본부장(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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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

김두홍 전무는 1966년 8월 경상북도 영주에서 태어났다. 서울고등학교를 나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연세대학교 경영학 석사 과정을 밟았다. 1993년 현대자동차그룹에 입사해 현대차에서 커리어를 시작했다. 구체적으로 투자분석팀, 경영기획팀 등을 거쳐 2017년 기획조정실 경영기획1팀장(상무)에 오르는 등 대부분 재무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2018년 1월부터 8월까지 현대파워텍에서 재경실장(상무)을 거쳐 12월까지 약 4개월간 현대다이모스에서 재경본부장(상무)을 맡으며 그룹 부품 계열사의 재무관리를 담당했다. 특히 이듬해 1월 양사의 합병과 함께 지금의 현대트랜시스로 출범하는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다. 이러한 공을 인정받아 2018년말 그룹 임원인사에서 전무 승진과 함께 현재 재직중인 현대로템으로 건너와 지금까지 재경본부장을 맡고 있다.

인맥

김두홍 전무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정점에 있는 현대차 기획조정실에서 오랜 시간 커리어를 쌓으며 그룹내 핵심 임원들과 관계를 맺어왔다. 경영기획1팀장(상무)로서 지금은 퇴임한 김용환 부회장을 보좌했고, 이후 현대파워텍과 현대다이모스의 합병 및 현대트랜시스 출범 과정을 이끌며 기획조정실 출신이자 초대 현대트랜시스 사장인 여수동 사장과도 당시 많은 소통을 했다. 현재 그룹내 최고 '재무통' 중 하나로 평가받은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을 보좌하고 있다. 2019년 이 사장보다 1년 앞서 당시 적자를 기록하던 현대로템에 소방수로 투입됐다. 이듬해 이 사장의 취임과 함께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지금까지 이 사장을 도와 경영정상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현재 계열사 가치를 높이는 차원의 합병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김 전무는 그룹 재무 담당자들과 폭 넓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파이낸셜 스토리

김두홍 전무가 CFO로 부임했던 2019년 초는 현대로템이 적자에 빠져 있던 시기다. 2017년부터 시작된 적자는 2019년 4분기 까지 이어졌다. 이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로 2020년 신용등급은 'BBB+'까지 강등됐다. 이에 현대로템은 2020년 1월 경영정상화를 위한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리스크 관리 강화와 수익 확보를 중심으로 한 내실경영에 나섰다. 이 일환으로 2016년 이후 4년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당시에 전사적인 재무관리에 나서는 것은 김 전무의 가장 큰 과제였다. CFO로 부임한 2019년초 당시 현대로템의 연결 부채비율은 261.2%로 223.8%를 기록한 전년 동기 대비 37.4%포인트 높은 상태였다. 김 전무는 현대로템이 가장 어려운 상황 속에서 CFO 직을 맡았다. 따라서 부임 후 김 전무의 가장 큰 임무는 현대로템의 운전자본 부담에 따른 재무구조 변동성 개선이었다. 특히 2020년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현대차그룹이 유동성 확보 전략을 보수적을 짜면서 현금을 최대한 확보해야 했다. 이에 따라 2020년들어 유형자산 재평가를 통해 부채비율을 211.8%까지 낮추는 데 성공했다. 같은 해 5월에는 경기도 의왕 부지와 그린에어 지분을 각각 878억원 및 812억원에 매각하는 자구안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시켰다. 2019년 11월과 12월에 자본으로 반영되는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해 재무안정성을 크게 끌어올렸다. 현대로템의 현 재무지표는 김 전무 부임 후 확연한 개선을 보이고 있다. 2022년 2분기말 연결 기준 부채비율은 232.7%, 총차입금은 1조3166억원 수준을 기록하며 비상경영체제 졸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달

김두홍 전무는 부임후 부채자본시장(DCM)과 주식자본시장(ECM)에서 꾸준히 조달에 나섰다. 2019년 7월 2000억원 규모의 공모채 발행에 성공했다. 당시 1000억원 모집에 2200억원의 주문을 받으며 약 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증액 발행했다. 2021년에는 500억원 모집을 위한 수요예측에서 4280억원의 오버부킹을 기록, 약 8.5 대 1이라는 경쟁률을 보이며 680억원으로 증액 발행했다. 가장 최근인 2022년 1월에는 1000억원 모집에 2480억원의 주문이 들어오며 약 2.5대 1의 경쟁률로 1650억원으로 증액 발행했다. ECM에서는 2020년 2400억원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해 차환자금으로 750억원, 운영자금으로 1650억원을 사용했다. 당시 기존 주주청약에서 발생한 1655억원의 미매각분에 대해 일반공모를 진행했다. 그 결과 약 8조원에 달하는 청약이 몰리며 최종 경쟁률은 48대 1을 기록했다. 2022년 2분기말 기준 단기차입금과 장기차입금의 잔액은 각각 2711억원, 2717억원이다. 단기차입금은 전년 말 대비 25.14% 줄어든 반면 장기차입금은 118.51% 급증했다. 같은 기간 단기차입금은 기업어음(CP)이 1650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장기차입금은 외화대출이 2624억원으로 가장 많은 가운데 산업은행을 비롯해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했다. [2023.09.07] 현대로템은 총 450억원 규모 회사채를 1.5년물과 2년물로 나누어 발행했다. 1년 8개월만에 이루어진 공모채 수요예측에서 당초 400억 모집에 4000억원이 넘는 수요가 몰리며 증액 발행을 결정했다. 견실한 수요 덕에 조달 금리는 희망 금리밴드 하단(-30bp)보다 낮은 민평대비 -40bp, -50bp 수준에서 확정됐다. 철도 및 방산 부문에서 대규모 수주를 토대로 현대로템의 신용등급이 1년사이에 BBB+에서 A까지 두 단계나 상향된 것이 투자심리를 부추겼다는 평가다.

사내위상

김두홍 전무는 등기임원으로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다. 재경본부장으로서 회사 재무의 전반적인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이사회 내 감사위원회, 투명경영위원회, 보수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등을 설치하고 있다. 김 전무는 이 가운데 투명경영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2021년 말 기준 현대로템의 연봉 5억원 이상 수령자 5인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특이사항

김두홍 전무는 평소 직원들과도 자주 교류하는 스타일이다. 김 전무는 2020년 전환사채 공모 청약에 참여해 전환사채권 9750원에 645주를 취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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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임 이후 회사 재무 변화

  • 차입금평균이자율=1년치로 추산한 차입금 금융비용/(기초 총차입금+기말 총차입금)/2
  • 이자부담률=1년치로 추산한 차입금 금융비용/(기초 부채총계+기말 부채총계)/2

타인자본 조달 실적

채권
발행일 채권명 발행액(원화) 만기일 신용등급 C.R
전체 115,000
현직자 2022-01-19 현대로템 42-2 70,000 2025-01-19 BBB+ 3.746%
2023-09-07 현대로템 44-1 23,000 2025-03-07 A 4.804%
2023-09-07 현대로템 44-2 22,000 2025-09-05 A 4.831%
메자닌
발행일 분류 시장 발행금액(백만) 만기일 행사가 권리행사개시일 권리행사종료일 대표주관사 인수BP 진행상황
2020.06.17 CB 코스피 240,000 2023.06.17 9,750 2020.07.17 2023.05.17 NH투자증권 41 완료

자기자본 조달 실적

유상증자
※발행이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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