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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무중' 폼팩터 판도…포트폴리오 전략은
2차전지는 고전적인 원통형에서 각형, 파우치형 순으로 형태가 바뀌었다. 그러나 이런 '변태(變態)'를 기술의 진화라 하기에는 폼팩터(외형)마다 장단이 엇갈린다. 가장 나중에 등장한 파우치형이 꼭 정답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자동차회사들이 각기 다른 폼팩터를 택하는 것 역시 그때문이다. 사업철학에 따라 다른 형태를 고집하니 향후 판도를 확언하기 섣부르다. 배터리업체들로선 어느 폼팩터가 주류로 설 지에 따라 희비가 달라질 수 있는 셈이다. 기업별 포트폴리오 전략도 갈림길에 섰다. LG에너지솔루션은 원통형, 파우치형 듀얼 체제를 가져가면서 CTP 등 팩 설계기술 적용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반면 원통형과 각형을 양산 중인 삼성SDI는 기존 라인을 크게 키우기보다 전고체배터리 개발에 베팅하는 모양새다. 후발주자 SK온의 경우 비집고 들어가기 어려운 원통형 시장을 ...
고진영 기자
무한 경쟁 벌이는 LG엔솔·SK온, 돌다리 두드리는 삼성SDI
2차전지는 향후 성장을 단언할 수 있는 대표적 시장이다. 테슬라의 대약진, 친환경정책 등의 영향으로 전기차 시대가 예상보다 빠르게 가까워졌다. 문제는 다가올 공급 장벽이다. 전기차 시장의 팽창 속도를 배터리 생산이 따라가지 못하는 수급 불균형에 직면해 있다. 배터리 업체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원자재 공급망 구축과 증설 소식을 알리는 것 역시 미래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서다. 매대가 비어 있으면 시장이 커져도 그림의 떡이니 생산능력을 앞다퉈서 늘리고 있다. 규모가 곧 경쟁력으로 이어진다는 뜻이다. 다만 완급 조절에 있어서는 국내 배터리3사별로 차이를 보인다. SK온은 가장 공격적 플레이어다. 3사 가운데 유일하게 영업적자까지 감수하면서 투자에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 이미 글로벌 톱3로 자리매김한 LG에너지솔루션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지만 여전히 투자에 적극적이다. 삼성SD...
시작이 가른 격차...현재까지 승자는 LG엔솔
퍼스트 무버(first mover)라고 해서 꼭 선두를 보장받는 것은 아니지만 국내 전기차배터리업계는 바로 그런 경우다. LG화학(분사 후 LG에너지솔루션)의 발 빨랐던 투자가 지금의 견고한 주도권을 가져다 줬다. 무려 30년 전 2차전지사업에 투자하기 시작한 LG에너지솔루션은 SK온, 삼성SDI를 포함한 배터리 3사 가운데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SK그룹으로선 꽤 속쓰린 일이다. 배터리분야에 눈길을 준지는 오래됐으나 올인할 시기를 놓친 탓에 벌어진 격차를 이제서야 맹렬히 쫓고 있다. ◇'밑빠진 독' 투자 감행 LG엔솔, '맑음' LG에너지솔루션의 2차전지사업 진출은 시기도 빨랐지만 끈기가 남달랐다. 고(故)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확신이 단단했던 덕분이다. 구 회장은 출장 중 들른 영국 원자력연구원에서 2차전지를 처음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