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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 부채총액 증가 주원인은 퇴직연금 재개
메리츠화재가 새 회계기준(IFRS17) 도입과 맞물려 퇴직연금 사업을 재개하면서 부채항목에 큰 변화가 생겼다. IFRS17 효과로 보험부채를 시가평가 하면서 부채규모를 줄일 수 있었지만 일시에 퇴직연금 관련 투자계약부채가 7조원 가까이 유입되면서 부채총액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다만 보험상품 계약에 따른 부채의 증가로 재무관리 측면에선 부담이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보험상품 판매 강화로 계약서비스마진(CSM)이 증가하면서 자본항목도 동시에 커졌기 때문이다. 운용할 수 있는 자산이 커지면서 외형이 불어나고 수익이 증대되는 효과도 동시에 누리고 있다. 메리츠화재의 부채총액은 지난해 말 33조9313억원으로 집계됐다. IFRS17 도입 후 대거 감축됐던 부채총액이 다시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제도가 도입된 지난해 1분기 30조2745억원을 시작으로 2분기 31조...
고설봉 기자
메리츠화재, 선제적이고 탄력적인 자본관리
메리츠화재가 한발 빠른 새 회계기준(IFRS17) 적용으로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의 자본 효율성을 확보한 모습이다. 금융감독원의 IFRS17 가이드라인에 대한 계량영향평가를 적극 활용해 자본력을 극대화했다. 새 회계기준 도입과 맞물려 대규모 주식발행초과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입하고 금감원의 가이드라인과 유사한 가정을 통해 미리 배당여력을 키워놨다. 장래이익(CSM) 손실 없이 예실차 이익을 늘리는 등 탄력적으로 자본을 운용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새 회계제도 도입으로 자본총액이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 있다. 회계제도 도입 전 2022년을 기점으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이던 자본총액은 지난해 1분기 IFRS17 도입과 동시에 크게 불어났다. 2022년 메리츠화재 자본총액은 감소세를 보였다. 2022년 말 자본총액은 2조520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21...
메리츠화재, 안정적 자본적정성 관리 배경은
메리츠화재가 최근 자본적정성 비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업권 내 최상위 수준의 경영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새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비율(K-ICS·킥스) 도입에 맞춰 상품군 재설계와 포트폴리오 관리, 계리적 가정 적용 등을 통해 재무 관련 지표를 끌어올린 것이 주효했다. 금감원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메리츠화재의 킥스비율은 230.77%로 집계됐다. 메리츠화재는 자본 및 부채 관리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며 적정성에 특별한 이슈가 없었다. 이에 금융감독원의 킥스제도 도입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경과조치도 신청하지 않았다. 실제 메리츠화재는 업계 평균을 웃도는 수준을 기록 중이다. 지난해 9월 말 경과조치 적용 전 보험업계 평균 킥스비율은 201.8%로 집계됐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210.6%를 기록했다. 메리츠화재는 업권 평균보다 20%...
KB손보, 부채항목 개선…상품 포트폴리오 효과는 못봤다
KB손해보험이 새 회계기준(IFRS17) 도입 이후 재무건전성을 높이는 모습이다. 보험부채를 시가평가 하는 과정에서 부채총액이 큰폭으로 감소했다. 이에 따라 재무관리 측면에서 한층 여유가 새겼다. 다만 경쟁사 대비 부채 감소세가 크지는 않았다. 상품 포트폴리오 측면에서 새 회계기준을 유리하게 적용받지 못했다. 장기 보장성상품 계약이 많았던 만큼 부채로 평가되는 규모가 컸다. KB손보의 부채총액은 최근 몇 년 계속 증가세를 보였다. 2019년 말 32조2436억원, 2020년 말 34조6071억원, 2021년 말 36조7555억원, 2022년 말 38조9306억원 등 매년 불어났다. 그러나 IFRS17 도입 직후인 지난해 1분기 KB손보의 부채총액은 29조6859억원으로 크게 감소했다. 이후 지속적인 관리 등을 통해 지난해 말 기준 31조3536억원 수준을 유지 ...
KB손보, 취약했던 자본항목 개선 주도한 평가이익
KB손해보험이 새 회계기준(IFRS17) 도입을 계기로 취약했던 자본항목의 건전성을 개선하는 모습이다. 고금리 장기화와 IFRS17 도입 준비 등 이유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했던 투자자산 평가손실이 이익으로 전환되면서 자본항목 강화를 주도했다. 더불어 보험수익과 계정항목 등에 대한 평가방식이 바뀌면서 회계적으로 이익잉여금이 불어나 자본총액 증가를 뒷받침했다. 이어 직전까지 별도 계정으로 잡히지 않았던 해약환급금준비금 등도 새 제도 하에서 자본항목에 포함되면서 건전성을 지탱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해 새 회계제도 도입은 결과적으로 KB손보의 자본총액을 탄탄히 하는 요소로 작용했다. 회계제도 도입 전까지 KB손보는 지속적으로 자본총액이 줄어들었다. 2019년 말 3조1000억원 수준에서 2022년 말 3조268억원까지 감소했다. 그러나 지난해 IFRS17이 ...
KB손보, '보장성상품' 주력…킥스비율 개선·경영 안정화 유도
KB손해보험이 새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비율(K-ICS·킥스) 도입 이후 자본적정성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제도 도입 이전 하락세를 보였던 적정성 비율이 오히려 상승세로 전환하면서 경영 안정성이 높아지는 모습이다. KB손보의 자본적정성 개선은 최근 지속적으로 판매를 늘린 보장성보험 판매에 따른 결과다. 새 제도 하에선 계약서비스마진(CSM)에 따른 이익을 자본으로 보기 때문에 단기간 해당 판매액이 늘어난 만큼 KB손보의 가용자본이 급증했다. 요구자본 증가세에 맞춰 가용자본이 꾸준히 불어나면서 자본적정성 비율 안정화를 이뤘다. 금감원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KB손보 킥스비율은 194.02%로 집계됐다. 킥스제도가 도입된 지난해 1분기 194.00% 대비 변화 없이 꾸준히 190% 대를 유지하고 있다. KB손보는 별도 경과조치 등 적용을 받지 않고 킥...
현대해상, 단순한 상품구조 '부채 감소' 효과는 컸다
현대해상이 새 회계기준(IFRS17) 도입 이후 부채총액을 대거 줄이며 재무건전성 이슈에서 한층 가벼워졌다. IFRS17 효과로 보험부채를 시가평가 하는 과정에서 기존 가지고 있던 상품 포트폴리오가 유리하게 작용됐다. 제도 도입 이전부터 자동차보험에 집중해 장기 보장성상품 판매 규모가 많지 않았던 것이 주효했다. 킥스비율 등 자본적정성 지표가 일부 저하됐지만 자산과 부채 평가 측면에선 오히려 안정화된 모습이다. 현대해상의 부채총액은 최근 몇 년 계속 증가세를 보였다. 2019년 말 41조3483억원, 2020년 말 44조702억원, 2021년 말 47조4014억원, 20203년 말 47조5323억원 등 매년 불어났다. 부채총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보험계약부채와 조달력 강화를 위해 발행한 후순위채권 등이 증가한 영향이다. 더불어 이 기간 특별계정부채도 크게 증...
현대해상, 보릿고개 넘고 한층 탄탄해진 자본항목
현대해상의 자본항목이 새 회계기준(IFRS17) 도입을 계기로 탄탄해지고 있다. 보험수익과 계정항목 등에 대한 평가방식이 바뀌면서 회계적으로 자본총액이 크게 불어났다. 기존 보유하던 상품 등 자산 포트폴리오가 새 제도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면서 자본항목이 강화됐다. 고금리 장기화 등으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했던 투자자산평가손실 규모도 줄어들면서 자본항목 강화를 거들었다. 새 회계기준에 맞춰 투자자산을 재조정하면서 운용 리스크를 최소화한 결과다. 다만 여전히 평가이익 구간에 들어서지 못한만큼 우려를 모두 지우지는 못했다. 지난해 IFRS17이 도입된 뒤 현대해상은 자본총액이 크게 불어나면서 건전성 이슈에서 자유로워졌다. 지난해 3분기 6조510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회계제도 도입 직전인 2022년 말 4조758억원 대비 59.73% 가량 불어난 수치다. 새 회계...
에이스손보, 지급여력비율 개선의 이면 '계약감소'
ACE손해보험(에이스손보)은 IFRS17에 맞춘 새 지급여력제도 K-ICS(킥스)가 시행되면서 300%대의 지급여력비율이 200%대로 대폭 낮아졌다. 이후 조금씩 지표를 개선해 가며 300%대를 회복했다. 비율지표 상승의 이유가 계약 감소라는 점에서 우려도 나온다. 특히 안정적 수익 창출의 기반인 장기보험의 계약건수 감소가 보험료 수입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리스크 관리의 이면에 손익기반의 불안정성 확대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자본 줄었지만 적정성은 개선 에이스손보는 2022년 말 RBC 기준 지급여력비율이 371.6%로 집계됐다. 그러나 킥스제도 시행 직후인 2023년 1분기 말에는 킥스비율이 290%까지 급락했다. 이 기간 지급여력 변화를 살펴보면 지급여력금액(가용자본)이 2598억원에서 6189억원으로 138% 증가하는 사이 지급여력...
강용규 기자
현대해상, 상대적으로 낮은 적정성 비율 관리 숙제
현대해상은 대형 손해보험사 가운데 자본적정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곳으로 평가된다. 새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비율(K-ICS·킥스) 도입 이전부터 경쟁사 대비 낮은 지급여력비율(RBC)을 기록했다. 또 지난해부터 동비된 킥스비율도 손보사 ‘빅 5’로 불리는 상위 업체 가운데 가장 낮은 모습이다. 금감원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현대해상의 킥스비율은 172.1%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보험업계 평균 킥스비율은 201.8%를 기록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210.6%로 집계됐다. 현대해상은 손보사는 물론 보험업계 전체 평균보다 약 30% 포인트 가량 킥스비율이 낮았다. 비교군을 핵심 경쟁사로 좁혀보면 킥스비율 격차는 더 벌어진다. 손보사 ‘빅 5’로 불리는 상위 업체 가운데서도 비교적 킥스비율이 갖아 낮았...